(제공: 국립중앙박물관)
괘불 미디어아트.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괘불 3점 전시
영상 속 승려와 대화 나눌 수도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민병찬)이 2월 1일부터 상설전시관 2층 불교회화실에서 괘불과 승려 초상을 주제로 한 초대형 불교 미디어아트를 최초로 선보인다.

괘불은 조선시대에 야외에서 불교 의식을 거행할 때 걸었던 대형 불화로, 다양한 불교 의식과 함께 오늘날까지 계승돼 한국 불교문화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이번 미디어아트는 110점이 넘는 현전하는 괘불 가운데 서로 다른 형식을 보이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부석사 괘불’과 국보 제301호 ‘화엄사 괘불’, 보물 제1270호 ‘은해사 괘불’ 등 총 3점의 괘불이다.

관람객은 12m의 대형 스크린에 투사된 2D와 3D의 불교 세계를 보며 원작의 아름다움을 넘어 압도적인 시각적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다.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승려 초상화 콘텐츠.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기존 불교회화실 휴게공간에서는 실제 과거 존재했던 승려와 현재 관람객이 영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실시간 인식 센서로 관람객이 다가오면 화면 속 승려 초상이 반응하며 관람객에게 대화를 건네고, 영상 속 승려가 서로 대화를 나누는 진귀한 풍경이 펼쳐진다.

승려 초상화 영상은 조선 불교 부흥의 중심인 서산대사 휴정(1520~1604)과 승려이자 불화를 그리는 화가로도 활동한 신겸(18세기 후반~19세기 전반 활동)의 진영(眞影: 승려 초상) 2점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불교회화실 영상은 상시 만나볼 수 있으며, 괘불 미디어아트는 매시간 30분 간격으로 상영된다. 단 괘불전 개최기간에는 제외된다.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부처의 모임-부석사 괘불.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