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지방환경청. ⓒ천지일보
원주지방환경청. ⓒ천지일보

 

산업단지 미세먼지 배출 사업장 대상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이 설 연휴를 맞아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상수원보호구역 등 오염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특별감시·점검과 홍보·계도 활동을 한다고 29일 밝혔다.

특별감시‧점검은 설 연휴 전과 연휴 기간으로 구분해 2단계로 추진한다.

연휴 전(2.1~10.)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와 공공하수처리시설 관계자 등에게 협조문을 발송해 사전예방을 위한 자율적으로 점검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드론 등을 활용한 비대면 감시활동과 함께 점검반을 구성해 산업단지 내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폐수배출사업장과 상수원 상류 등 환경오염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한다.

연휴 기간(2.11~14.)에는 환경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환경오염사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주요 공단 주변 하천에 대한 순찰을 강화한다.

원주지방환경청 윤용희 청장 직무대리는 “설 연휴 등 취약시기 불법 환경오염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예방 활동과 감시‧점검을 강화해 지역주민들이 안심하고 설 연휴를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폐기물 불법 투기나 소각, 폐수 무단방류 등의 환경오염행위 발견 시 원주지방환경청 상황실 또는 국번 없이 128, 110으로 즉시 신고해 줄 것”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