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상자를 나르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하면서 전자상거래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천지일보 2020.3.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상자를 나르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택배 노사가 노조의 총파업 돌입을 앞두고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면서 오늘(29일) 오전 잠정합의안 추인 결과에 따라 총파업 철회 여부가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전국민주노종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에 따르면 택배 노사와 국회, 정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 기구는 전날 오후 국회에서 6시간 토론 끝에 분류작업 투입에 관한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구체적인 잠정 합의안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노사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진전된 안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잠정합의안이 추인될 경우 그 내용을 12시께 사회적 합의 기구 참여자들이 동시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태완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 공동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2.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태완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 공동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2.7

잠정합의안이 추인되지 않을 경우 노조는 예고한 대로 조합원 약 5500명을 통한 배송 거부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이 분류작업 인력투입 등 사회적 합의를 파기했다며 무기한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지난 21일 사회적 합의 기구를 통해 합의문을 도출한 지 6일 만이었다.

그러나 사측은 노조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하면서 갈등의 골은 더욱 커졌고, 노조는 총파업 하루 전인 이날까지도 총파업 강행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다만 당정이 이날 오후 노사를 만나 물밑 설득에 나서는 등 급박하게 움직이면서 일단 최악의 상황은 면하게 됐다.

한편 노조의 파업 예고로 분류인력 철수를 예고했던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대리점연합)도 회사 측과 합의점을 찾았다. 대리점연합은 “CJ대한통운과 2월 내로 분류인력 구조와 비용에 대해 원점에서 재논의를 협의 했다”며 “다가오는 설 명절에 택배 대란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