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지난 2월 육군훈련소에서 정모(20) 훈련병은 중이염을 호소하며 외진을 요청했으나 묵살 당하고 진료소 밖으로 쫒겨난 후 자살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때 소대장으로부터 ‘귀 아픈 것으로 외진 갈 생각은 하지 말라’는 강압적인 제제와 함께 욕설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2월 18일 육군훈련소 30연대 4중대 2소대 소속 정모 훈련병은 훈련소 지구병원을 찾아 군의관에게 상급병원 진료를 요청했지만 군의관은 “현재 증상으로는 필요없다”며 거부했다고 결정문을 통해 밝혔다.

결정문에 따르면 정 훈련병은 8차례 연대 의무대와 훈련소 지구병원에서 감기와 중이염 증상 등으로 처방을 받았으나 차도가 없었다. 이에 상급병원 진료를 다시 한 번 애원했으나 군의관은 “그만 나가라”며 기간병을 불러 정 훈련병을 진료실 밖으로 쫓아냈다.

이후 정 훈련병이 복도에서 우는 것을 본 지구병원 간호장교가 그에게 이유를 물었다.

이 때 정 훈련병은 “민간병원이나 다른 병원으로 보내달라, 소대장에게 전화를 해달라”라고 말했다. 간호장교는 군의관에게 상태를 물어봤지만 “상급병원으로 보내달라고 하지만 그럴 정도는 아니다”라는 대답을 들었다.

이날 상황을 정 훈련병은 쪽지에 ‘간호장교에게 울면서 살려달라고 했지만 묵살됐다’고 적었다. 이 쪽지는 정 훈련병이 목숨을 끊었을 때 입고 있던 옷에서 발견됐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소대장 양모 중사는 ‘면담/관찰기록’란에 “논산병원(지구병원) 간호장교 통화결과 귀에 전혀 이상없다. 꾀병의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상없다고 군의관이 말을 해도 민간병원에서 진료받고 싶다. 더 큰 병원에 보내달라. 못 믿겠다며 항의하고 우는 등 소란을 피움”이라고 기록했다.

양모 중사는 정 훈련병이 지구병원에서 진료받은 날이 2월 18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2월 16일로 적었다. 2월 16일은 정 훈련병이 지구병원이 아닌 연대의무실에서 치료받은 날짜다.

2월 18일 이 사건 이후 정 훈련병은 꾀병환자로 낙인찍혔다. 자살 직전일인 2월 26일에는 다른 훈련병 앞에서 소대장의 욕도 들었다.

정 훈련병은 26일 지구병원 외진 예약 돼 있었으나 이날은 지구병원 이비인후과 휴진일이라 진료일이 28일로 변경됐다. 진료일이 변경됐다는 통보를 받지 못한 정 훈련병은 외진 대상자 명단에서 자신이 빠진 이유를 물었다.

그러나 소대장은 전후 사정을 파악하지 않고 “왜 자꾸 시키는 대로 안하고 떼를 쓰느냐. 똑바로 서! 야! 인마! 이 새끼야! 군의관이 문제없다고 하는데 왜 자꾸 가려고 해. 너 앞으로는 귀 아픈 것으로 외진 갈 생각하지마”라고 욕설을 퍼부었다.

이 일이 있고 하루 만에 정 훈련병은 생활관 2층 화장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정 훈련병의 옷에서는 ‘엄마, 자랑스럽고 듬직한 아들이 되지 못해서 미안해요. 2월 4일부터 귀가 먹먹했는데 아직 안 나았어요. 진짜 불편해서 의무실과 병원 많이 갔는데 이젠 아예 꾀병이라고 합니다. 혹시나 식물인간이나 장애인 되면 안락사해주세요. 너무 슬퍼하지 마시고 원래 없는 셈 해주세요. 정말 미안해 엄마. 사랑해’라는 유서가 발견됐다.

유가족은 자신을 거짓말쟁이로 보는 시선과 앞으로 치료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절망감에 정 훈련병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며 분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