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AP/뉴시스]19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쓴 한 가족이 홍콩 시내 센트럴 거리를 걷고 있다.
[홍콩=AP/뉴시스]19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쓴 한 가족이 홍콩 시내 센트럴 거리를 걷고 있다.

홍콩정부가 140억원 규모의 마스크 구매계약 사기를 당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발발한 직후 일본산 수술용 마스크 3천200만장 구매계약을 체결했는데, 받은 마스크는 일본산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SCMP에 따르면 홍콩의 조달청인 물류복무부서 대변인은 지난 22일 법원에 해당 마스크 공급업자들을 사기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물류복무부서는 지난해 3월 미국의 제품기준에 부합하는 일본산 수술용 마스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총 9천774만8천970 홍콩달러(약 140억원) 규모다.

이후 50매씩 상자에 담긴 마스크를 순차적으로 공급받았으며 해당 마스크에는 '일본산'이라는 표기가 돼 있었다.

물류복부부서는 그러나 이후 이들 마스크 중 일부가 일본산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8월 31일 계약을 취소하고 잔여 대금 지불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해당 마스크가 어느 나라에서 제조한 것인지, 지불한 대금이 얼마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SCMP는 "대부분의 마스크가 일본산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러나 해당 마스크 중 정부부처에 배포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홍콩=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