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정의당) ⓒ천지일보 2021.1.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정의당) ⓒ천지일보 2021.1.20

김종철 성추행 사건 파장 확산

與 지자체장 성비위 사건 소환

野 후보는 선거 내내 부각할 듯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의당 김종철 전(前) 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파장이 만만치 않다. 사회적 젠더 감수성을 중시하는 정당에서 발생한 당대표의 성추행 사건인 만큼,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는 권력형 성폭력 문제가 또다시 쟁점으로 부각된 분위기다.

우선 정의당은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피해자가 장혜영 의원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정의당은 김 전 대표를 당 징계 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고 곧바로 직위 해제를 결정했다.

정의당은 그간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서 귀책사유가 있는 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정의당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 4월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도부 총사퇴와 비대위 체제 전환도 검토 중인 정의당은 당내 성비위 사안 관련 전수조사, 젠더인권본부 독립 기구화 등의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26일 의원총회에서 “국민 여러분께 말로 설명하기 힘든 고통과 좌절감을 안겨 드렸다는 걸 너무도 잘 알고 있다. 죄송하다”면서 “밑바닥부터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진보 진영 전체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울·부산 지자체장 궐위에 책임이 있는 여당은 이전 성비위 사건까지 재소환되면서 상당한 정치적 부담을 떠안게 됐다. 그렇지 않아도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의 지형이 유리하지 않은 상황에서 엎친 데 덮친 격이 됐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전날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행위를 성추행으로 판단했다는 점에서도 여론의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부동산 등 정책 이슈로 흘러가던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젠더 이슈로 집중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성인지적 정당문화를 위해 더 낮은 자세로, 더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하겠다”면서 “뼈를 깎는 쇄신의 노력으로 공당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반면 야권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등을 함께 거론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재보선에 도전하는 야권 후보들은 성비위 사건을 선거 내내 부각하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은 “박원순 전 시장의 성범죄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은 여전히 살아 있는 역사적 과제”라며 “이번 선거를 위선과 이중성을 심판하고, 인권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박원순 시장에 대해 민주당이 이제라도 무관용으로 단죄하고 피해자에 대한 대깨문과 진혜원 등의 천인공노할 2차 피해가 없도록 민주당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피해 여성 측에서 밝힌 이제 ‘책임질 시간’이라는 말에도 공감한다”고 논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