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출처: 뉴시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새 학기 시작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방역당국이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하겠다고 발표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본부장은 2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날 교육부에 신학기 등교수업 검토를 지시한 점에 대해 언급하며 “교육당국 및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협의해서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코로나19 위험도를 세밀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된 거리두기나 여러 방역대책에 대해서 어떤 방향을 논의하는 데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부본부장은 “전체적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학교에서의 코로나19 발생 상황을 보면 전체적으로 아동들이, 소아·청소년의 경우 전 세계 인구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중 코로나19 발생은 8% 정도밖에는 차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대적으로 전파 규모나 또 감염력 이런 것들이 특별히 10세 이하 어린이에서는 떨어진다는 것이 WHO의 분석”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조치한 ‘등교 중지’의 효과가 사회적 부담크지는 않지만 은 상당하다는 취지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공저자로 기재된 논문에 따르면 등교수업이 재개된 지난해 5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 3∼18세 사이의 소아·청소년 확진자 127명을 대상으로 확인해본 결과, 학교 내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3명(2.4%)인 것으로 파악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