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이 21일 공·사립유치원 전임 원장(감), 공립 겸임원장(감),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560여명을 대상으로 ‘전남유아교육 2021’ 온라인 설명회를 하고 올해 유치원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제공: 전남교육청) ⓒ천지일보 2021.1.22
전라남도교육청이 21일 공·사립유치원 전임 원장(감), 공립 겸임원장(감),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560여명을 대상으로 ‘전남유아교육 2021’ 온라인 설명회를 하고 올해 유치원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제공: 전남교육청) ⓒ천지일보 2021.1.22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2021년 유치원 미래 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미래형 유치원 운영과 교육콘텐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미래 유아교육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1일 공·사립유치원 전임 원장(감), 공립 겸임원장(감),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560여명을 대상으로 ‘전남유아교육 2021’ 온라인 설명회를 하고 올해 유치원 운영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유치원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미래 교육 체제 구축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미래형 유치원 연구학교 운영(2개 원) 및 교육콘텐츠 개발·지원, 교육과정 현장지원단 및 유아 주도 놀이지원단 구성·운영 등이 구체적 실천방안이다. 또 현장 자율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 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더 활성화하기로 했다.

유아교육 공공성 및 유아·놀이 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학부모와 함께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한다는 목표와 4가지 중점과제도 제시했다. 4가지 중점과제는 ▲놀이로 배우는 행복한 유아 ▲따뜻하고 열정 있는 교원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건강한 삶을 가꾸는 안전한 유치원 등이다.
  
이를 위해 대면·비대면 교육을 위한 환경 개선 및 콘텐츠 지원을 통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현장에 안착하고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과정 운영 ▲코로나19에도 지속적인 돌봄교실 운영 ▲인성교육 및 민주시민교육 강화 ▲다문화교육 ▲유·초 연계 교육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부모의 유치원 교육 활동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유치원 학부모회를 운영하며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을 통해 학부모의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도 더욱 늘린다. 2021년에는 유아 학비를 월 2만원씩 인상해 공립은 월 13만원, 사립은 월 33만원씩 지원한다. 또 전라남도교육청은 자체 사업으로 유아당 월 5만원 유아 교육비를 추가 지원함으로써 사립유치원 재원 유아의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해 만 5세아에 지원했던 급식비도 올해는 만 4~5세 유아까지 지원함으로써 무상교육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정종혁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치원의 공공성과 책무성 강화를 통해 공교육 기반을 공고히 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유아를 맡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유아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