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 전경. ⓒ천지일보 2021.1.21
울산시청 전경. ⓒ천지일보 2021.1.21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조직개편을 통해 감염병·노동·인권 부서를 신설하고 해당 분야 정책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울산시는 신설된 감염병관리과·노동정책과·인권담당관 등 3개 부서 현판식을 이날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감염병관리과는 기존 복지여성건강국을 복지여성국과 시민건강국으로 분리하고, 시민건강과 감염병관리팀을 확대 개편했다. 감염병정책을 비롯해 감염병예방, 감염병대응 등 3개 팀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또는 변종 감염병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감염병 총괄과 예방조치, 역학조사 등의 업무를 통합 배치해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하고 전문성 있는 행정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노동정책과는 노동업무 전담 부서로 ‘노동 존중 울산 구현’을 위해 신설됐다. 울산시는 지방정부의 노동 관련 권한이 극히 제한적이지만, 노동자의 권익보호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 변화를 시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권담당관은 기존 ‘시민신문고위원회’에서 추진하던 인권업무를 과 단위의 담당관으로 확장해 신설했다. 인권담당관은 인권침해 조사기능 수행 등 시민의 인권보호와 구제업무를 추진한다.

송철호 시장은 “시민 안전과 노동·인권의 권익 신장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시정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