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진주시보건소가 지난 15일부터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등 요양 분야 종사자·이용자를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16

진주시보건소가 지난 15일부터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 시민 대상 무료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진주시는 방역대응에 대해 사실확인을 하지 않고 발언하는 일에 대해 최일선에서 감염위험과 추위와 싸우며 확산방지에 심혈을 기울이는 의료진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일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천지일보 2020.12.16

“소문들 의료진 사기 저하”

타지역 목사, 감염원인 제공

市 “‘진주(시청)발’ 틀린 표현”

“‘전 시민 검사’도 말뿐인 제안”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최근 경남 진주시민·시의원 등 일각에서 코로나 집단감염과 관련해 시 방역대응을 비난하고 나서자 진주시가 자료를 내며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진주시의회 A 시의원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진주시청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대응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라며 인터넷에 올라온 반응을 소개했다.

그는 ‘오늘도 8명, 경남 전체의 절반 수준이다. 그 흔한 브리핑도 안 한다. 도대체 뭘 하는지 모르겠다’ 등의 내용을 언급하며 “청정지역 진주는 이제 국제기도원 집단감염을 비롯해 전국에 코로나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주시의원 B씨도 “시장의 예산사용 승인 하에 이뤄진 이통장 제주 연수로 30명의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했다”고 주장했으며 다른 의원들도 “방역대응시스템이 무너졌다. 진주시는 하루속히 전 시민대상 코로나 전수조사를 시행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진주시는 “오늘까지 339회의 코로나 브리핑을 했다. 지난해 2월 21일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이후 단 한 번도 거른 적이 없다”며 “전국 자치단체에서 우리 시만큼 열과 성을 가지고 브리핑을 펼친 곳은 찾아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진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24시간 선별진료소 운영하고 있다”며 “아울러 전 시민 독감 무료접종, 전 시민 무료 코로나 진단검사, 해외입국자 안전숙소 운영, 코로나 긴급경제지원 등 선제적으로 확산방지에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제기도원과 관련해서는 “진주를 방문했던 타지역 목사가 감염원인을 제공한 것”이라며 “기도원 방문자는 약 60%가 타지역 사람이다. 진주시민이 타지역으로 가서 감염시킨 것이 아닌 전염된 방문자가 자신의 거주 지역으로 돌아가 재감염시킨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통장 제주연수 등 집단감염과 관련 ‘진주시청발·진주발’ 표현을 쓰는 것에 대해 “이통장 최초 감염원은 타지역 사람으로 외부에서 유입됐다. ‘진주시청발’ 표현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연수 결정은 실무진의 전결사항으로 시장이 승인했다는 표현도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전 시민 코로나 검사’ 주장에 대해서는 “하루에 1000명을 검사할 경우 1년이 소요된다. 역학적으로 실효성이 없을뿐더러 바쁜 업무에 여념 없는 보건 의료진에게 업무피로도만 가중시키는 ‘말뿐인 제안’”이라며 “방역체계에 대한 기본인식이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일부에서 시 방역대응에 대해 사실확인을 하지 않고 또 사실과 전혀 다른 평가를 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온 코로나 확산방지 대응에 대해서는 애써 눈감으면서 시 대응을 폄훼하는 점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최일선에서 감염위험과 추위와 싸우며 확산방지에 심혈을 기울이는 관계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일이자 또 시민불안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민관이 함께 협조해야 하는 방역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앞서 조규일 시장은 “코로나 장기화에도 지금까지 방역수칙 준수에 최선을 다해주고 계신 시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가족과 지역사회를 위해 감염이 의심되면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반드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받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18일 오후 3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리두기 2.5단계를 오는 25일까지 일주일간 연장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8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18일 오후 3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관련 조치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8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