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2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임에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을 내정하는 등 3개 부처에 대한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20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3개 부처에 대한 장관 인사를 단행했다”며 “앞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서 임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평생을 외교안보 분야에 헌신한 최고의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장으로 3년간 재임하면서 한미 간 모든 현안을 협의, 조율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북미 협상, 한반도 비핵화 등 주요 정책에도 가장 깊숙이 관여했다”며 “외교의 전문성과 식견,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맞아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중국, 일본, 러시아, EU 등 주요국과의 관계도 원만히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신남방, 신북방 정책도 확고히 정착 발전시키는 등 우리의 외교 지평과 위상을 한 단계 올려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9.2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DB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민주당 홍보위원장, 국회 국방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 등 다양한 정책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뛰어난 정책 기획력과 소통역량을 발휘해 왔다는 평가”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기획력과 업무추진력, 의정활동 등을 통해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체육관광사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스포츠 인권보호과 체육계 혁신, 대국민 소통 강화 등 당면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0.9.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DB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재선 국회의원”이라고 했다.

정 수석은 “중소기업 관련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이해가 깊고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촉진 등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와 지방의회, 국회 등에서 쌓아온 식견, 정무적 역량과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경영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 등을 속도감 있게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판로 지원과 일자리 창출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수석은 추가 개각 가능성에 대해 “집권 후반기의 안정적 마무리와 후반기 성과 창출을 위해 항상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