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에서 3번째)가 19일 경주의 월성원전 현장을 방문해 원전관계자들로부터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 경북도청) ⓒ천지일보 2021.1.20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에서 3번째)가 19일 경주의 월성원전 현장을 방문해 원전관계자들로부터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 경북도청) ⓒ천지일보 2021.1.20

현장 방문해 안전관리 점검

“안전위원회 경주 이전해야”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9일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해 논란이 있는 경주 월성원전 1·3호기 현장을 방문해 투명한 관리대책과 함께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경주 이전을 촉구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최근 논란이 된 월성원전 안 지하수 관측정과 삼중수소가 나온 월성 3호기 보조 건물 지하 등을 찾아 안전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주문했다.

월성원전 삼중수소는 지난 2019년 4월쯤 월성3호기 터빈 건물 지하에 고인 물에서 71만3000베크렐/ℓ의 삼중수소가 검출됐고 원전 부지 내 지하수 관측정에서도 검출됐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안전성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최근 언론에 “71만 3000베크렐/ℓ가 검출된 물은 지하수가 아니라 터빈 건물의 지하에 고인 물이며, 외부로 배출한 사례가 없다. 삼중수소 검출에 대한 위법 사항이 없다”며 “지난해 10월 월성원전 주변 지역 4곳의 감시지점 중 3곳의 지하수는 삼중수소가 검출되지 않았고, 봉길리 감시지점 1곳은 4.80베크렐/ℓ가 검출됐으나 WHO(세계보건기구)의 음용수 기준에 0.03~0.06% 수준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원안위도 “이번 월성원전 삼중수소는 발전소 부지 내에서 발생한 것으로 규제대상이 아니고 배출기준인 4만베크렐/ℓ를 초과해 최종 배출한 사실이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지난 18일 한국원자력학회와 대한방사선학회가 주최한 ‘원자력 이슈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학계 전문가들도 월성 원전 지하수 내 삼중수소 검출 논란과 관련해 인체 영향이 미미하며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해명과 설명에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월성원전 내 지하수 관측정 및 월성1호기 차수막 관련 격납건물여과배기설비(CFVS), 삼중수소가 검출된 월성3호기 보조 건물 지하를 방문했다.

이 도지사는 안전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주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삼중수소 및 원전 안전 관련 객관적인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월성 본부에 주문했다.

경북도는 이번 삼중수소 검출 논란을 계기로 원전 안전과 주민 신뢰 확보를 위해서도 원안위의 경주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원안위의 주된 업무인 원자력 안전 규제는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환경공단, 중저준위방폐장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데 이들 공공기관 모두가 경주지역에 있어 원안위 경주 이전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은 과학적이고 기술적으로 냉정하게 검토돼야 한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논란을 계기로 원전 안전에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비상 발생 때 실시간 대응을 위해 원전 관련 기관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컨트롤타워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경주로 이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달 15일 관계 부처에 원안위 경주 이전을 건의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