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생산된 백신의 모습.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대량생산된 백신의 모습.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기획재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무료접종을 총력 지원한다는 방침과 백신으로 부작용이 있으면 정부가 전적으로 보상하겠다는 데 대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기재부는 19일 공개한 ‘2021년 업무계획’에서 현재까지 계약을 통해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을 2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해 전 국민 무료접종을 진행하는 데 확실한 뒷받침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백신이 애초 4400만명분에서 5600만명분으로 확대되면서 늘어난 예산 소요는 예비비로 충당하되 무료접종 예산 일부는 건강보험 재정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상대 기재부 예산총괄심의관은 “무료접종은 이달 중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할 상세 계획에 따라 여러 재정 소요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차질없이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건강보험법상 예방접종에 대해 건보 재정이 일부 부담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있어 건보 재정 일부 부담 방안을 병행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재부는 백신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것에 대해서도 입장을 확실히 했다.

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은 “이상반응 발생 가능성에 대해 질병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공동 감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범정부 협업을 통한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 조사 및 평가와 백신 봉인, 접종 지속 여부 결정을 위한 신속 대응 및 피해보상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재부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임상 지원에 1300억여원을 투자해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