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국고채 금리가 장기물을 중심으로 상승함에 따라 장단기금리차가 확대되고 있다”며 “대내외 여건변화와 장기금리 반응을 모니터링하면서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유의하고 금융부문 안정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19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국내 장기금리 상승은 미 금리상승, 국내 국고채 수급 경계감은 물론 국내외 경제지표 개선, 백신 조기 상용화 기대 등에 따른 위험회피 완화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데 기인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장단기금리차 확대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주요국들에서도 발생하는 현상이며 무엇보다 미국 등 주요국의 경기 부양책 기대감 등 대외요인에 크게 영향 받은 것이라 해석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고용 지표와 관련해 “고용은 경기후행적 특성이 있는 만큼 고용상황의 어려움이 시차를 두고 이어지는 경향이 있고 지난해 연초 기저효과까지 감안 시 향후 1~2월까지 지표상으로 힘든 고용상황이 지속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고용 충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1분기에 직접일자리사업 83만명, 사회서비스 일자리 2.8만명을 집중적으로 채용하고 일자리 집행관리대상 예산의 38%(5.1조원)를 조기집행하며 청년·여성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차관은 “조만간 발표할 ‘설 민생안정대책’에 취약계층 지원과 내수활력을 되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해선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응해 미 연준 양적완화를 축소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으나 지난주 파월 의장 등 연준 주요 인사의 현 통화정책 유지 발언이 시장의 우려를 누그러뜨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주 옐런 미 재무부 장관 지명자 청문회,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이후 미 신행정부 정책 추진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관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