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행진에 나선 택배차량 (제공: 민주노총 인천본부) ⓒ천지일보 2021.1.18
거리 행진에 나선 택배차량 (제공: 민주노총 인천본부) ⓒ천지일보 2021.1.18

지난해만 16명 사망… 과로사 방지 분류인력 투입 이행 등 촉구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택배 노동자들이 “더 이상 죽이지 마라, 살고 싶다”며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는 18일 인천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작년 한 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배송이 급증했다“며 ”이같은 업무 과중은 노동자들의 과로사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그러나 달라진 점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분류 작업 인원을 투입하고 심야 배송을 중단하겠다던 택배사들은 지금까지도 현장에서 대책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심야 배송 중단을 발표한 다음 날에도 새벽 6시까지 배송하던 노동자가 과로로 숨졌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택배사들은 분류 인력을 즉시 고용하고 그 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한다"며 "설 명절 특수 기간이 시작될 이달 25일 이전에 열리는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반드시 관련 대책을 합의해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 우체국인부천본부 소속인 택배 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택배 차량 30대를 나눠 타고 인천시 부평구 부평역에서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앞까지 5.8㎞를 행진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물량 급증으로 과로사한 택배 노동자는 16명이다. 또 연말 택배 급증시기인 12월과 올해 1월에만 5명의 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지거나 사망했다.

노조는 택배노동자들의 살인적인 노동강도와 공짜분류업무 문제 등 열악한 노동조건이 사회적 문제가 됐다면서 ▲분류작업 인력 투입 ▲야간배송 중단 및 지연배송 허용 ▲택배요금 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오는 27일 총 파업을 예고했다. 인천에서는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소속 조합원과 일부 대형 택배회사 소속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