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8일 서울 중구 황학동 중앙시장에서 한 시장 상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축년(辛丑年) 기자회견을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8일 서울 중구 황학동 중앙시장에서 한 시장 상인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축년(辛丑年) 기자회견을 TV를 통해 지켜보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8

“金 답방 언젠가 이뤄지길 기대”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의지”

“바이든, 트럼프 반면교사 삼아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화와 대화, 비핵화에 대한 의지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만남 자체가 아니라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만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남쪽 답방에 대해서도 남북 간 합의된 상황이고 언젠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면으로 만나는 것이 장애가 된다면, 비대면 방식으로 대화할 수 있다는 그런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면이라고 해서 꼭 화상회담 방식만 있는 건 아니다”며 “화상회담을 비롯해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의지를 말했던 것”이라고 했다.

북핵과 미사일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가 성공적으로 타결되면 함께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핵을 증강한다든지, 여러 가지 무기체계를 더하겠다는 부분도 결국 이런 비핵화와 평화 구축 회담이 아직 타결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진단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바이든 정부가 다른 문제가 산적해 있고 코로나 상황에 발목 잡혀 본격적인 외교 행보에 나서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북미대화와 북미문제 해결을 뒷순위로 미룰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가 지난날 트럼프 정부의 성공 경험과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새로운 자세로 북미대화에 나서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인도적 지원 사업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유엔 제재 틀 속에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협력을 마음껏 할 수 없는 장애가 분명히 있다”며 “그중 제재에 저촉되지 않거나 예외 승인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협력사업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적인 사업을 비롯해 남북 간 할 수 있는 사업을 대화를 통해 최대한 실천해 나간다면 남북관계뿐 아니라 북미대화를 진전시키는 추동력이 될 것”이라며 “서로 선순환 관계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