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답하는 문재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질문에 답하는 문재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국 간 외교적인 해법 찾는 것이 우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관계에 대해 “과거사 문제도 사안별로 분리해 서로 해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모든 문제를 서로 연계시켜 이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다른 분야의 협력도 멈추는 태도는 결코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에 있었던 위안부 판결의 경우 2015년도에 양국 정부 간에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 한국 정부는 그 합의가 양국 정부 간의 공식적인 합의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며 “그런 토대 위에서 이번 판결을 받은 피해자 할머니도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한일 간에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강제징용 문제 역시 마찬가지다. 그런 부분이 강제집행의 방식으로 현금화된다든지, 판결이 실현되는 방식은 한일 양국 간의 관계에 있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런 단계가 되기 전에 양국 간에 외교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다만, 그 외교적 해법은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을 양국 정부가 합의하고, 한국 정부가 그 방안을 갖고 원고들을 최대한 설득하고,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