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설작업.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설작업. ⓒ천지일보 DB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17일 오후 6시를 기해 제설 2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앞서 수도권에 18일까지 3~10㎝의 많은 눈이 예보돼 이날 낮 12시 1단계를 발령한 데 이어 2단계로 격상한 것이다.

앞서 기상청은 이날 밤부터 18일 새벽 사이에 강하고 많은 눈이 내릴 것이라며 대설 예비특보를 서울 전역에 발령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낮부터 제설차 817대, 덤프트럭·로더 등 도합 1070대의 장비를 전진 배치한 상태다.

시는 서해 지역 강설 이동 경로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강설 징후를 포착한 후 인력과 장비를 총 동원해 눈이 내리기 전 골목길과 급경사지 등 취약도로에 제설제를 사전 살포한다.

이날 오후 6시 30분 기준으로 서울에 눈이 쌓인 곳은 없으나 일부 지역에는 눈발이 날리고 있다. 

서울시는 제설과 결빙방지 작업에 대비해 시·자치구·산하기관 등의 공무원·직원 등 8000여명이 배치했다.

또 많은 눈으로 인한 교통 혼잡에 대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협조를 요청했다. 강설 즉시 221곳의 취약지점에 교통경찰이 현장 배치되고 폭설 시 취약구간 교통 통제도 한다.

시는 대설특보 발효 시 비상단계에 따라 지하철·시내버스 전 노선 모두 18일 출근시간대 집중배차 시간을 오전 7~9시에 오전 7시~9시 30분으로 30분 연장한다.

지하철은 평소보다 운행횟수를 36회 늘려 운행하며 시내버스도 전 노선 모두 출근시간대 최소배차간격 운행을 30분 연장해 노선별로 증회 운행키로 했다.

폭설로 인한 도로통제 및 버스 우회 상황은 도로전광표지(VMS)와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를 통해 신속하게 안내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와 트위터(@seoultopis)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