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0

옛 식구 ‘안잘알’ 공격에 현식구 반격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둘러싼 안 대표의 옛 식구와 현 식구 간 싸움이 점입가경이다.

한때 안 대표와 한솥밥을 먹던 사이인 옛 식구들인 ‘안철수를 잘 아는 사람들(안잘알)’이 안 대표에게 끊임없이 공격을 가하자 안 대표와 국민의당을 이끌고 있는 현 식구들이 이들을 이른바 ‘안철수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안알못)’이라고 반격에 나선 것이다.

안잘알들에게 안알못이란 프레임을 안겨 준 건 국민의당 원내대표인 권은희 의원이다.

16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권 의원은 전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알못들을 공격했는데, “안잘알이라고 자처하는 그분의 제 버릇이 또 도졌다”며 정치적 현안이 터질 때마다 편가르기를 하며 공격만 일삼는 세력으로 깎아내렸다.

권 의원은 안잘알의 수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까지 거론했다. 그는 김 위원장을 ‘구태 정치’라고 표현하며 이러한 김종인표 구태 정치를 바꿀 사람이 안 대표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김 위원장이 했던 정치 문화는 사실 안 대표가 바꾸려고 하는 것”이라며 “안 대표가 그 부분(김 위원장의 정치 방식)에 익숙해지거나 동일화될 필요가 없고 오히려 변화를 시켜야 된다는 인식이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야권 연대로 함께 손을 잡아야 할 국민의힘을 힘껏 비판하는 건 국민의힘 내부 안잘알들 때문이다. 안잘알 중 안 대표를 가장 강하게 비판한 건 국민의힘 장진영 서울 동작갑 당협위원장인데, 지난 2017년 8월 옛 국민의당 최고위원으로 활동하며 안 대표와 함께 지도부 일원으로 당을 이끌었다.

장 위원장은 안 대표가 과거 국민의당 시절 보였던 정치적 리더십의 한계를 비판했다. 그는 앞서 8일부터 13일까지 ‘안철수가 변했을까’ 제목의 글을 잇따라 싣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과정을 적으며 제 3지대가 몰락하게 된 책임이 안 대표에게 있다”면서 “그러나 정작 안 대표는 이에 대한 반성이나 진지한 성찰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어쨌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세력은 싸우고 있지만, 서울시장 보궐 선거가 다가올수록 손을 잡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은 계속 나오고 있다. 야권이 분열하면 더불어민주당이 유리해지는 건 물론, 1년 뒤인 2022년 3월에 있을 차기 대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보궐선거 이후 벌어질 야권 재편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계산도 깔려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안 대표는 전날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 임시 선별검사소를 찾아 직접 검체를 채취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료 자원봉사를 벌였다.

그는 ‘안잘알들이 자신을 비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는 질문에 “열심히 응원하겠다”고 웃어 넘겼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