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신창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수도권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현행 2단계에서 2.5단계로 격상하고 이를 연말까지 3주간 유지한다고 6일 밝힌 가운데 이날 오후 인천시 남동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6
[천지일보=신창원 기자]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천지일보DB

인천 연수구 지인모임 관련 14명 확진

경기 오산시 교회발 14명 신규집단감염

정부, 5인 이상 사적모임금지 연장할 듯

일일 신규 확진자 연일 500명 안팎 기록

윤태호 반장 “500명숫자 결코 적지않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다소 누그러들었지만 지인모임과 교회 등을 통한 신규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오늘(16일)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최근까지 논의된 바에 따르면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와 현행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적용 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양상은 여전히 곳곳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인모임이나 교회와 관련한 신규 확진사례도 나오고 있다.

주요 감염사례를 살펴보면, 전날 0시를 기준으로 인천 연수구 지인모임과 관련해 지난 11일 첫 확진자 발생 후 접촉자 조사 중 14명이 무더기로 추가 확진됐다. 총 누적 확진자는 15명이다. 이 사례는 기존 사례가 아닌 신규 집단감염 사례로 분류됐다.

교회와 관련해서도 신규 집단감염 사례가 나왔다. 경기 오산시 소재 한 교회와 관련해 지난 10일 첫 확진자 발생 후 접촉자 조사 중 13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총 14명으로 누적 확진자가 증가했다. 해당 사례에서 교인은 9명이며, 지표환자를 포함한 가족은 4명, 기타 1명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기존 집단감염 사례와 관련한 신규 확진자도 나왔다.경기 군포시 공장 관련 지난 2일 접촉자 추적관리 중 10명, 격리해제전 검사 결과 5명 등 총 15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관련 누적 확진자는 총 90명으로 늘었다.

경기 용인시 수지구 교회 관련와 관련해선 접촉자 추적관리 중 30명이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았고, 관련 누적 확진자 수는 총 207명을 기록했다. 경기 양주시 육류가공업체와 관련해서도 18명이 추가 감염됐고 총 누적 확진자는 90명으로 증가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DB

이밖에도 강원 원주시 직장동료 관련 11명(누적 12명), 충북 청주시 병원 관련 10명(11명), 충북 괴산군·음성군·진천군·안성시 병원 관련 4명(424명), 전북 남원시 병원 관련 6명(16명), 대구 달서구 어린이집 관련 7명(8명) 등 전국 곳곳에서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이날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확산세는 다소 누그러든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500명 안팎을 기록하고 있어 거리두기 추가 연장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전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500명의 숫자가 상대적으로는 1000명 이상이 발생했을 때보다는 안정적으로 보일 수는 있겠지만 500명이라는 숫자는 결코 적은 숫자는 아니다”라며 “500명의 숫자는 과거의 유행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도 상당히 큰 규모의 숫자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규 확진자 수를) 더욱 감소시키고 상당히 안정화된 수치로의 전환을 계속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3차 유행이 장기화됨에 따라 많이 지치고 어려워하실 줄을 충분하게 공감하고 있다. 국민의 희생·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반장은 “지금까지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왔고 지자체와 중앙부처 간의 실무자회의, 중대본 회의 등을 통해 많은 토론이 이뤄졌다”며 “(거리두기 조정안은) 16일 브리핑을 통해 최종 설명을 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