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영 진주시의장, 이삼수 사천시의장, 심재화 산청군의장이 지난 14일 사천시의회에서 긴급간담회를 열고 서부경남권 공동발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5
이상영 진주시의장, 이삼수 사천시의장, 심재화 산청군의장이 지난 14일 사천시의회에서 긴급간담회를 열고 서부경남권 공동발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5

“경남도 균형발전 취지 퇴색”

“동서불균형 심각, 대책필요”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3개 시·군의장이 ‘경남도청 진주 환원’과 ‘인재개발원 이전 반대’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상영 진주시의장, 이삼수 사천시의장, 심재화 산청군의장은 지난 14일 긴급간담회를 열고 서부경남권 공동발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 3개 시·군의회 의장은 사천시의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최근 밝힌 인재개발원 이전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또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창원시가 특례시로 지정되는 상황에서 더는 도청이 창원시에 있어야 할 이유가 없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상영 진주시의장은 “서부경남은 대부분 인구소멸 위험지역에 속하는 등 소멸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며 “경남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균형개발 차원에서 도청 진주 환원과 인재개발원 이전 등에 대해 적극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경남은 1970~80년대 국가 산업화 정책에 따라 창원, 김해의 동부경남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그 결과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의 면적은 경남 전체의 60%가 넘지만 인구와 총생산은 1/4~1/5 수준에 불과해 동서 간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다.

도는 이러한 불균형 성장을 개선하고 지역을 고루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15년 12월 진주시에 서부청사를 개청했다. 현재 경남도청 서부균형발전국 등 3개국을 비롯해 산하기관인 농업기술원, 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진주로 이전한 상태다.

그중 경남 인재개발원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지난 2018년 하반기 2만 6060명, 2019년 상반기 2만 5900명 등의 교육생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따라서 이제 막 5년이 지난 시점에 재이전을 논의한다는 것은 경남도가 36만 진주시민뿐 아니라 경남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는 지적이다.

이에 더해 경남도의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으로 서부지역이 더욱 소외된다는 점에서 이들은 향후 도청환원·개발원 이전반대‘에 대한 지역사회 공감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기로 했다.

한편 과거 진주시는 1895년부터 30년간 도청소재지였지만 1925년 일제에 의해 수탈을 용이하게 하고자 부산으로 도청을 이전하게 됐다. 이후 부산이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도청은 창원으로 재이전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