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강성기 시민안전실장이 14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세종시) ⓒ천지일보 2021.1.14
세종시 강성기 시민안전실장이 14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세종시) ⓒ천지일보 2021.1.14 

시민주도 금강(세종시구간) 자연성회복 선도사업 추진… 교통단속 CCTV 확대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가 새해를 맞아 그동안 추진해온 시민참여 안전정책을 더욱 강화해 ‘품격있는 안전한 도시 건설’을 하겠다고 밝혔다.

강성기 시민안전실장은 14일 온라인 브리핑에서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 ▲선제적 재난내응역량 제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예방 중심의 방재 및 하천 관리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세종시 스마트포털인 세종엔에 시민안전지도를 구축해 생활 속 각종 위해 요소를 지도에 표시하고, 시민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참여 안전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당뇨병 환자 등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응급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안전신분증을 도입, 각종 위급상황 발생 시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 지역의 실정에 맞는 제2차 자연재해 저감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선제적인 재난대응을 위해자연재난 유형별 종합대책을 시기별로 적절하게 수립, 추진하기로 했다.

상습 침수구역인 조천 하상주차장에 차량통제 및 침수알림시스템을 추가 설치하고, 각종 재난발생 시 신속하게 피해조사와 응급복구를 지원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한다. 교량과 건축물 등 공공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공사를 추진해 공공시설 내진율을 95%까지 향상시키겠다는 것이다.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국지성 집중호우에 대비하기 위해 방재시설 기능보강과 가동훈련을 강화하겠으며, ICT 기반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배수문 16개소)하여 여름철 호우 시 신속한 재난 대응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시민 주도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시민 눈높이에 맞는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척척세종 생활민원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척척세종 기동처리 서비스’를 지속 운영하고 올해는 마을회관, 경로당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한다. 120 민원콜센터의 상담역량을 강화하고 특히 올해부터 청각장애인 등을 위해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민원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성기 실장은 “시민이 체감하는 고품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