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23회. (천지TV 유튜브 화면 캡처.) ⓒ천지일보 2021.1.12
12일 오후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23회. (천지TV 유튜브 화면 캡처.) ⓒ천지일보 2021.1.12

이상휘 “정치 공방 피하기 위해 포용 단어 선택“

“신년 기자회견서 사면 문제 집중 질문 예상돼“

“오세훈, 안철수에 선수 빼앗겨 조건부 출마“

박상병 “대법 판결 남아… 14일 이후 공론화“

코로나19 백신 확보 문제도 도마에 오를 듯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 정치적인 부담으로 통합 대신 포용이라는 단어를 앞세웠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12일 오후 2시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23회에서 이상휘 세명대 교수는 “통합이라는 것은 정치력이 발휘돼야 하는 상황이고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포용의 경우에는 제도적‧정치적인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면서 “결국 통합에는 사면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에 굉장히 전략적이고 정치적인 계산이 깔려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합을 화두로 내세우면 언제든지 사면 문제를 끄집어내서 재생산 할 수 있다”면서 “정치적으로 봤을 때 사면의 시기와 여론의 성숙도, 진영 내부의 갈등 해소 등이 융합돼야 이야기가 가능하다”고 했다.

이 교수는 “조만간 신년 기자회견도 진행하는데 통합을 내세웠다면 (기자들이) 사면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문할 것”이라며 “기자회견에서는 통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겠지만 그것을 피해갈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전망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통합을 내세웠다면 자연스럽게 사면 문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며 “대법원의 형이 확정돼야 사면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법원 판결일인 14일 이후에나 사면이 공론화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 이 교수는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의 안위가 최우선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면서 “이미 46개국에서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백신은 코로나19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에 빠른 확보가 중요했다고 생각한다”며 “2월달에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다. FDA 승인도 받지 못했고 모더나나 화이자에 비해 예방률도 떨어지는 백신”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46개국보다 훨씬 늦게 그거도 2월 말에 시작하는 것도 예방률이 낮은 것을 들여온다”며 “바로 옆에 좋은 약이 있는데 성능이 떨어지는 약이 눈에 들어오겠느냐”고 했다.

반면 박 평론가는 “백신에 대한 효용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가 심각한 상황이라면 백신 확보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것이 맞다”며 “무조건 빨리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상황을 잘 봐가며 준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조건부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서도 토론을 진행했다.

이에 대해 오 전 시장이 첫 번째 서울시장 임기 당시 민원 비서관을 역임했던 이 교수는 “오 전 시장의 출마선언은 불명확성이 매우 크다고 본다”면서도 “본인은 통합에 대한 진전성을 이야기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 대표에게 선제 타격을 받은 것이다. 만약 오 전 시장이 먼저 출마 선언을 했다면 상황이 달랐을 것”이라면서 “안 대표가 이른바 ‘알박기’를 시전했기에 선수를 빼앗긴 상황에서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방안이지 않겠나”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단일화 논의가 시작되면 3석을 가진 안 대표와 100석 정도의 지지기반을 가진 오 전 시장의 차이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며 “아무리 여론이 있다 해도 안 대표가 불리한 상황이다. 오 전 시장의 전략적 계산이 깔려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제1야당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후보가 없다면 비대위원장으로서 자격에 대한 논란이 있을 것”이라며 “안 대표가 보궐선거에 나서 서울시장이 됐다고 가정하면 윤석열 검찰총장이 남아있다”고 했다.

이어 “만약 윤 총장이 대선 출마 선언을 한다면 100석의 거대 야당이 소멸하는 상황”이라며 “그렇기에 김 위원장은 당내 질서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다만, 에둘러 표현하는 것이 좋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박 평론가는 “오 전 시장의 진정성은 인정하지만 이런식으로 가면 국민의힘이 굴욕적인 상황이 되는 것”이라면서 “차라리 출마 선언을 하거나 통합을 위해서 나서야 했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근절 대책 마련 연석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근절 대책 마련 연석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1.7

유튜브 방송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은 최근 무소속 김병욱 의원에게 성폭행 의혹을 제기했다. 다만, 당사자로 지목된 인물이 그러한 사실이 없었다는 입장을 내며 진실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아울러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된 정진경 변호사도 성추행 의혹이 일면서 자진사퇴를 했다. 김 위원장이 검증을 철저히 하겠다고 논란을 진화했지만 국민의힘이 또 성추문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이 교수는 “정치‧경제적 실익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사람의 인생이 달려있는 사안”이라며 “방송에서 한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할때는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고 공정성이 확보됐을 때 폭로를 해야 한다. 여야 모두 함부로 내지르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정진경 변호사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마찬가지지만 야당의 경우 주변에 있는 많은 인물들이 여당 시절에 비해 갈 곳이 줄어든다”라며 “야당이 추천하는 차관급 자리가 있는데 여기에 엄청난 로비가 들어간다”고 말했다.

이어 “검증 시스템이 있지만, 상당히 무력화된다”며 “야권 인사가 갈 수 있는 자리에 대해서는 지도부에 일임하거나 중립적인 위원회를 구성하고 당의 가용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평론가는 “사실확인을 하고 발언을 해야 한다”며 “저 같은 경우에도 몇 번 사실을 체크하지만, 잘못된 사실을 말했으면 사과부터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사자가 팩트가 아니라고 했는데 김 의원은 무엇이 되느냐”며 “법적 공방이 아닌 사과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야당은 도덕이 가장 큰 무기다”라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번 당 대회에서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된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서는 “김일성‧김정일의 반열에 오른 것이라고 봐야 한다”며 “미국의 정치구조가 바뀌는 상황에서 국면 전환과 전략적 포석이 깔려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김여정 제1 부부장에 대해서는 “김여정은 백두혈통이기에 직급에 상관이 없는 상황”이라며 “김정은 총비서의 입장에서는 가장 믿을만한 사람이기에 특수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미국의 관계에 있어 탄력적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일종의 올라운더로 활용하지 않겠냐는 생각이 든다”라고 했다.

10일 열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노동당 총비서에 추대된 김정은. 이로써 김정은은 김일성, 김정일과 같은 반열에 공식적으로 올랐다. (출처=노동신문, 뉴시스) 2021.01.11.
10일 열린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노동당 총비서에 추대된 김정은. 이로써 김정은은 김일성, 김정일과 같은 반열에 공식적으로 올랐다. (출처=노동신문, 뉴시스) 2021.01.1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