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승연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휴대전화 유통개선을 위한 전담반을 둘 예정이다.

방통위는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휴대전화 단말기를 구입해 쓸 수 있는 ‘단말기 블랙리스트’ 시행 방안을 다듬기 위해 다음 달 전담반(태스크포스)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방통위는 “통신요금 인하방안에 포함된 블랙리스트 제도의 도입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제조사·이통사·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전담반을 꾸릴 예정”이라며 “통신요금 인하방안이 발표되면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블랙리스트 제도가 시행되면 이통사를 거치지 않고도 제조사나 유통업체에서 산 단말기나 중고 단말기에 유심(USIM;범용가입자인증모듈) 카드만 꽂으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블랙리스트의 단점은 분실 또는 도난된 휴대전화를 찾거나 관리하기 어렵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통위는 ‘이통사 통합 IMEI 관리 센터’를 구축한다. 소비자가 이곳에 자신의 단말기 IMEI를 한 번만 등록하면 이통사가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한편 방통위는 이통사를 통해 보조금 지원과 약정할인을 받아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기존의 유통방식도 유지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