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북극발 한파에 영하권 강추위가 몰아친 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줄어들며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파경보에 수도권의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 운영시간이 축소됐다. 오는 10일까지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단축 운영한다. ⓒ천지일보 2021.1.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줄어들며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DB

국내 코로나19 ‘3차 유행’ 감소 추세로 판단

“감소 속도 ‘완만’…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각종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의료관리 강화”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한 가운데 정부가 오는 17일까지 현재의 유행규모를 최대한 줄여야만 방역조치를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1월 17일까지 최대한 유행의 규모를 줄여야만 조심스럽게 방역조치를 완화할 수 있다”며 “17일까지 앞으로 한 주간만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해주시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2월부터는 예방접종과 치료제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방역대응이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지금이 무척 중요한 시기”라고도 했다.

정부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3차 유행’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지난 한 주간의 하루 평균 국내 환자 수는 773명으로 직전 주의 955명에 비해 감소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도 0.9 내외까지 내려와 있는 상태다.

하지만 아직 감소 초기 상태이며, 감소 속도도 완만하게 떨어지는 중이라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다중시설의 집단감염 발생은 줄고 있는 반면 확진자와의 개별접촉을 통한 개별감염 사례들이 늘고 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북극발 한파에 영하권 강추위가 몰아친 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줄어들며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파경보에 수도권의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 운영시간이 축소됐다. 오는 10일까지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단축운영한다. ⓒ천지일보 2021.1.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줄어들며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DB

최근 들어 시설 등에서의 감염은 줄고 있으나 정부는 만일에 사태를 대비해 각종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과 의료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손 반장은 “노인요양시설에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며 “주요 유입원인 종사자의 휴일과 퇴근 시 외부활동 관리를 강화하고, 종사자 전원에 대해서는 주 1회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휴일에 외부접촉을 많이 한 분이나 유증상자의 경우 신속항원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 개선된 대책에 따라 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하고, 밀접접촉자는 1인 1실로 격리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시설 내 공간이 부족하면 별도 장소로 환자를 이송하며, 돌봄지원을 위해 요양보호사 등도 파견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장애인시설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고 있다.

손 반장은 “많은 환자가 발생한 시설의 환자는 모두 전원조치하고 비확진자도 타 시설로 분산해 격리조치하고 있다”면서 “국립재활원을 장애인 전담병원으로 지정하고, 의료와 돌봄인력 6명을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는 중증장애인 거주시설뿐만 아니라 전체 거주시설의 종사자로 선제검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환자발생 시에는 중수본과 방대본의 현장대응팀을 파견하는 한편 긴급돌봄 인력도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요양병원에 대해선 집단감염이 발생한 병원에 대해 현장대응팀을 파견하고 확진환자는 모두 감염병 전담병원 등으로 전원 조치하고 있다. 또한 인력을 지원하는 등의 개선대책을 실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북극발 한파에 영하권 강추위가 몰아친 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들이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한파경보에 수도권의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 운영시간이 축소됐다. 오는 10일까지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단축 운영한다. ⓒ천지일보 2021.1.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역 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들이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