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스카이피트니스에서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스카이피트니스에서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5

방역대책에 단체반발 움직임

“형평·실효성 있는 대책내라”

“한달임대료만 1천만원달해”

“헬스장들 줄도산 위기처해”

[천지일보=김빛이나·김누리 기자] “같은 운동하는 장소인데 태권도장은 열어도 되고 헬스장은 열면 안 된다는 게 형평성에 맞는 얘긴가요? 자영업자의 현실을 모르고 영업금지라는 대책을 남발하는 정부에 이제는 도저히 가만히 있지 못하겠어요!”-전정환(29, 남, 헬스장 운영자)씨.

정부가 헬스와 필라테스 등 실내 체육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2주 연장한 가운데 방역지침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헬스장 등 일부 체육시설 업주들은 정부에 항의해 금지조치를 어기고 영업을 재개하는 ‘오픈 시위’에 나서고 있다.

앞서 방역당국은 지난 3일 0시부터 17일 24시까지 학원·교습소와 스키장·빙상장·눈썰매장 등 실외 겨울스포츠 시설에 대한 제한적 운영을 허용했다. 헬스장 등의 운영이 계속 금지된 것에 반해 태권도·발레 등 학원으로 등록된 시설은 교습 인원 9명 이하를 조건으로 영업을 허용해 기준이 제각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논란이 확산하고 있지만 방역당국은 실내 체육시설 집합금지는 불가피한 조치라며 여전히 운영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현장목소리 듣지 않는 탁상행정”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헬스장. 개업 축하 화환이 문 앞에 있는 헬스장에는 회원 1명이 운동을 하고 있었다. 마스크를 쓰고 직원과도 1m 이상 거리를 유지한 채 구슬땀을 흘리는 모습이 보였다.

정부가 발표한 방역 조치에 따르면 해당 업소는 연장된 2.5단계의 적용을 받아 문을 열 수 없다. 하지만 헬스장은 정부의 방역 조치에 반발하며 영업을 강행했다.

용산구의 피트니스 센터도 문을 열었다. 피트니스 센터 직원인 고경호(35, 남)씨는 정부의 방역대책에 대해 형평성이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체육시설의 특성상 식당의 4~5배의 크기가 되는 만큼 한 달 임대료가 1000만원에 달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300만원 지원금은 현장에 대한 전혀 조사를 안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제한적 운영이 허락된) 태권도나 식당은 비말이 안 튈 것이란 게 말이 되나. 비말 전파를 이유로 따지면 (헬스장과) 똑같이 열면 안 되는 것”이라며 “본인들의 생각에서만 나온 탁상행정을 하지 말고 형평성 있는 방역지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스카이피트니스에서 회원들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동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스카이피트니스에서 회원들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동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5

◆헬스장 오픈시위 전국으로 확대

방역 조치에 불복해 벌어지는 헬스장 오픈 시위는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헬스관장모임카페(헬관모)’에 따르면 서울·경기·부산 등 지역에서만 1000여개의 헬스장이 오픈 시위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 중 300곳은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며, 700여곳은 항의의 표시로 회원을 받지 않고 문만 열어두고 있다.

지난달 30일 필라테스·피트니스 사업자 연맹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코로나 시대, 실내 체육시설도 제한적, 유동적 운영이 필요합니다’는 글을 올려 정부에 실효성과 형평성 있는 정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와의 전쟁이 시작된 거의 1년 동안 전체업종 대비 실내체육시설의 거리두기 여파가 상상도 못할 만큼 가혹하다”며 “기준도 없는 ‘실내 체육업 전체 집합금지’를 할 게 아니다. (우리는) 선행 연구 결과에 근거한 세심하고 과학적인 정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첫 거리두기 영업 제한 정책부터 식당, 카페, 목욕탕은 일부 영업을 허용하면서 체육시설에만 강력한 잣대를 대고 있다”며 “이는 모호한 방역기준이다. 실내체육시설을 집합제한 업종으로 분류해 12월을 기점으로 많은 시설이 줄도산할 위기에 처해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실내체육시설의 제한적 운영 활성화 ▲적극적인 피해보상금 ▲현실성 있는 자금지원 정책 ▲인력 지원 보장 ▲공평한 방역지침 적용 등을 촉구했다. 해당 청원은 이날 오후 2시 50분 기준 21만 1318명의 동의를 받았다.

한편 정부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헬스장 방역 조치와 관련해 “운영이 허용된 다른 다중이용시설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관련 지침을 재검토해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시대, 실내 체육시설도 제한적, 유동적 운영이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글.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코로나 시대, 실내 체육시설도 제한적, 유동적 운영이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글.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