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1차 강제개종, 감금·협박에

탈출·허리부상 35일 병원치료

2차 강제개종, 24시간 감시

감금·증오가 낳은 것은 ‘이혼’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에서 국민들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신앙을 하면서 단란한 가정을 꾸리기 원한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치 않다. 기득권을 갖는 종교를 가진 이들에겐 너무도 당연하게 보장된 종교의 자유가, 기득권에 의해 소위 ‘이단’으로 낙인 찍힌 이들에겐 꿈과도 같다. 

자유를 박탈을 당하고 있음에도 기득권이 문제를 삼지 않고 오히려 당연히 여기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단’으로 규정한 이들의 강압적인 강요도 묵인한다. 그러는 사이 피해자들은 십수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는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피해자들은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서 개종을 거부했지만, 산산조각이 난 가정을 생각할 때는 분통이 터지는 마음을 참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개종목사들이 피해자의 종교에 대한 온갖 비방의 말로 가족들을 선동해 납치와 감금을 동원한 강제개종을 진행하게 했다면서 억울함을 토로했다.

우경희(가명, 여, 전남 여수)씨도 이혼까지 해야 했던 사연을 소개하며 아픔을 호소했다. 다음은 우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오늘도 우리 사회의 정의 구현에 힘쓰시며 바쁘신 격무에 수고하시는 판사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신천지교회에 다니며 신앙하고 있는 평범한 주부입니다.

저는 개종사업가 신모씨와 강모씨, 조모씨, 한모씨, 황모씨 등으로 인하여 불법납치, 감금 등 강제 개종프로그램의 참람한 행위들로 인해 인권이 무시되고 가정파탄으로 인한 이혼으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 속에 있습니다.

너무나 억울하여 이렇게 호소의 글을 올리오니 부디 저의 억울함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개종사업가 신씨, 강씨, 조씨, 한씨, 황씨는 거짓되고 터무니없는 신천지에 대한 비방의 말들과 왜곡된 내용들로 남편과 가족들을 현혹시켰습니다. 또 계획된 강제 개종 프로그램 관련 피드백을 하여 강압적으로 통신수단도 차단하고 외부에서도 안으로 들어올 수 없도록 쇠고랑을 채우고, 개종이 안 되면 6개월 이상 계속한다는 말을 하여 위화감을 조성하는 등 두려움과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얘들과 부모님이 힘들어하시는 모습에 저는 딸방을 통해 옥상으로 통해 도망하던 중 허리골절까지 당하여 병원에서 35일 동안 생활하였고 이후도 2주간 치료하였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고 집으로 들어갔지만 개종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6개월 후 또 다른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에 다녔던 기성교회 목사와 교인들까지 연합하여 더욱더 무섭고 공포스러운 방법으로 준비됐습니다.

얘들 데리러 가자는 말로 저를 속였고, 집을 나서게 하여 집 앞에서 저는 건장한 남자 둘이 납치하여 차량을 태워졌습니다. 차 안에서 남자들 사이에서 요강에 볼일을 해결하도록 치욕을 주며 이동하였습니다. 경기도 양평 휴양림 외딴곳에 도착한 후 친정 부모님과 자녀들까지 거짓으로 데려와 저를 감금한 후 강제적으로 개종프로그램을 듣도록 강요하였습니다.

불법 강제 개종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배만 채우며 엄청난 수입을 올리면 그만이고 남의 가정이야 깨지든 말든, 한 사람이 입을 엄청난 상처와 인권을 철저히 무시하는 파렴치한 저들은 처음부터 이러한 행위들이 불법인 것을 알기에 자기들이 앞에 나서지는 않습니다.

가족을 사랑하는 부모, 자식의 마음을 이용해 동의서 작성 강요를 했습니다. 또 폭압적인 협박을 하며 감금상태에서 24시간 5명의 감시자들이 건물 밖에서 지키는 가운데 개종프로그램을 받도록 회유, 종용하였습니다.

아무 영문도 모른 채 제가 아프다는 말에 제대로 준비도 해오지 못하고 따라오셨던 친정 부모님과 학생(중, 고) 신분인 자녀들에게까지 제가 신천지 이단사이비 종교에 빠져 ‘재산을 갖다 바친다, 가정을 버리고 이혼한다’는 등 말도 안 되는 거짓 비방과 허위 사실들로 가족들을 현혹시켰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곳에 빠진 미친 사람이며 엄청난 큰 병에 걸려 헤어 나오지 못할 구제불능인 사람으로 만들어 가족들을 두려움에 빠지게 하며 개종프로그램을 받도록 가족들을 사주하였습니다. 저들의 거짓말에 현혹된 부모님과 자녀들까지 저를 사람 취급하지 않으며 이상한 병 들린 사람 대하듯 저를 협박하게 하고 개종프로그램을 받을 것을 강요하였던 게 기막힌 사실이 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저희 가족은 서로를 증오하고 미워하며 불신의 벽에 가로막혔습니다. 다복했던 가정은 풍비박산이 되어 종래에는 이혼에 이르러 가족이 깨어지는 가정파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을까요?

신천지에 다닌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보호받아야 할 개인의 인권과 가정이 파탄에 이르는 이러한 일들이 그들 개종사업자들이 벌이는 공익을 위해서 한 행위란 말입니까?

그들이 과연 누구를 비난하고 비판하고 구제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저와 제 가족들이 받은 크나큰 정신적, 육체적 피해와 그들에게 갖다 바친 개종프로그램 비용이라는 물질적인 피해들은 어떻게 보상받습니까?

무엇보다 사랑하는 내 가족들과 헤어져 함께 할 수 없다는 이 현실이 너무나 통탄스럽고 죽고 싶을 뿐입니다.

지금도 이러한 파렴치한 행위들이 계속 자행되고 있음을 많은 피해자들과 언론을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한 시민의 인권과 가정을 보호하여 주시는 최후의 보루이신 판사님! 아무쪼록 공의공도하고 공명정대한 판결을 통해 저들의 죄상이 낱낱이 밝혀져 다시는 우리사회에 저같이 비극적인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불법개종사업가를 엄히 처벌하여 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