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가족모임 이라더니 납치현장

차량에 강제로 태워서 결박

20대 장정을 원룸에 감금해

 

성인 남자 옷 찢어서 벗기고

심지어 속옷까지 치욕적 검사

개종목사 와서 비웃고 조롱해

 

개종프로그램 거부하자 폭언

끼니 굶기기까지… 탈출 결심

구조요청 쪽지, 주민신고 구조”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20세가 넘은 기운 넘치는 남자 청년이 타의에 의해 강제로 납치가 되고 감금되는 것도 모자라 일주일 넘게 음식물을 제공 받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그것도 생판 남이 아닌 가족에 의해서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억울한 일을 당해도 사랑하는 가족에게 차마 위해를 가하지 못하는 신천지 성도들의 양심이 이용을 당했기 때문이다. 또 가족들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도 이용당했다.

강제개종 피해자들은 가족 구성원의 마음을 이용하는 장본인으로 개종목사를 지목한다. 개종목사들이 이단으로 규정하고 배척하는 신천지에 다니는 신도들을 ‘회심’이라는 말로 포장해 가족들을 미혹하고 결국 납치와 감금 등 불법행위를 하게 만든다는 설명이다.

임민석(가명, 남, 광주광역시 북구)씨도 그런 이유로 저항도 못하고 납치와 감금을 당했다. 갖은 폭언으로 괴롭힘을 당하며 음식물도 먹지 못했다는 그는 개종목사와 관계자들을 용서할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다음은 임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저는 2013년 12월 27일의 사건이 있기 전까지는 여느 친구들과 같이 평범한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하던 대학생이었습니다. 

비록 가정 형편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었고, 아버지의 사업에 불화는 있었지만 가족들과 서로를 의지하고 믿어주며 화목하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바쁜 사업으로 인한 아버지의 빈 자리도 어머니와 누나 그리고 제가 함께 채워나가며 아직 어린 동생을 챙겨주고 보살펴 주었습니다.

2013년 12월 27일.

그날은 사업으로 타지에 계셨던 아버지께서 연말을 맞이하여 오랜만에 광주에 오셨기에 모두가 집에 모여 저녁 식사를 하기로 했던 날이며, 또한 제게 평생에 잊지 못하고 믿지 못할 사건이 일어난 날이기도 합니다.

가족과의 식사 후 함께 차를 마시고 있던 중 갑자기 해남에서 지내시던 고모께서 집에 찾아오셨습니다. 고모가 오실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이었지만, 평소에도 저와 저희 가족들을 잘 챙겨주시던 고모셨기에 저는 반갑게 인사를 드렸습니다.

차에 무거운 쌀 포대가 있는데 너와 아빠가 함께 거들어 줘야 할 것 같다는 고모의 말씀에 당연히 도와드려야 한다고 생각했고, 의심 없이 아빠와 함께 고모의 차로 향했습니다.

하지만 차에는 쌀 포대는 없었고 사촌 형이 앉아있었습니다. 제가 차 문을 열고 안을 들여다보는 순간에 사촌 형이 제 입을 틀어막고 목을 감싸며 차 안으로 끌어당겼고, 뒤에 계시던 아버지께선 제 몸과 다리를 들어서 차 안으로 집어 던지셨습니다.

너무 무서워서 “살려주세요!” 라고 외치자 입을 더욱 세게 막았고, 몸부림칠수록 제 목과 팔다리를 더욱 단단히 붙잡았습니다.

어머니께선 제 핸드폰을 빼앗으셨고, 다른 핸드폰이 더 있을 수도 있다면서 제 옷의 모든 주머니를 뒤지셨습니다. 저는 계속해서 보내달라고 소리쳤지만, 부모님께서는 “다 너를 위해서다”는 말만 반복하시면서 저를 어딘가로 끌고 가셨습니다.

그렇게 도착한 곳은 어떤 원룸이었습니다.

차에서 내려 원룸으로 끌고 갈때에도 제가 도망치지 못하도록 양팔을 단단히 붙잡으셨고, 반항하지 말라며 협박까지 하셨습니다. 원룸의 계단에서 살려달라고 소리를 질러보았지만 제 입을 완전히 감싸신 채로 몸을 들어서 원룸 침대에 내던지셨습니다. 움직이지 못하도록 제 팔을 붙잡아 비트셨고, 옷 안에 위치추적기가 있을 수 있다면서 입고 있던 옷을 찢어 벗기시고 심지어는 속옷의 안까지 확인하였습니다. 너무 치욕스러웠지만, 벗어날 수 있는 힘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렇게 하시는 이유를 물어보니 제가 신천지에 다니기 때문이라고 했고, 시키는 대로만 하면 금방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언제까지 지속될 지 알 수 없는 감금이 그렇게 시작됐고, 제가 말을 듣지 않으면 수개월까지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셨습니다. 원룸에서의 나날은 끔찍한 기억들 뿐이었습니다.

감금된 동안에 저의 모든 일거수일투족은 부모님께 감시를 받았습니다. 제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은 원룸의 작은 방과 화장실 뿐이었고, 화장실 갈 때에도 부모님께선 제가 화장실 문을 닫지 못하게 하시며 바로 옆에서 감시를 하셨습니다. 그러면서도 항상 임시로 만드신 전화로 누군가와 계속 통화를 하시며 지시를 받으셨습니다.

저를 정말 사랑하시고 아껴주셨던 부모님께서 제게 신변보호요청서를 포기하는 각서를 쓸 것과 개종프로그램 동의서에 사인할 것을 강요하셨습니다. 저는 이때 상상하지도 못할 협박을 당했습니다. 제가 계속해서 거절하자 평생에 듣지못했던 폭언을 하셨습니다.

감금이 시작되고 일주일째 되던 날에는 제게 “짐승보다도 못하고, 벌레만도 못한 놈이다. 짐승에게는 먹이라도 주지만 벌레는 밥을 먹일 필요도 없다”라고 하시며 개종프로그램 동의서에 사인을 하기 전에는 밥을 주지않겠다고 하셨습니다.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는 대한민국에서 종교의 문제로 왜 이렇게까지 하시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고 난생 처음 보는 부모님의 과격하고 공격적인 모습에 저는 할 말을 잃었습니다.

개종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한 사람을 납치와 감금까지 시키며 불법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을 알기에 부모님께서 밥을 먹지 못하게 하셔도 개종프로그램을 받지 않겠다는 제 마음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제 이런 모습을 보시면서도 부모님께서는 누군가와 몇 번의 통화를 하시더니, 심지어는 자해를 하시면서까지 평생의 소원이니 개종프로그램을 받으라고 강요하셨습니다.

처음 보는 부모님의 모습에 너무 놀라고 당황스러웠지만, 부모님의 모습에 마음이 아팠기에 원하진 않았지만 개종프로그램을 하는 사람을 만나보기라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부모님은 갑자기 좋아하시면서 어디론가 통화를 하셨습니다.

다음 날 밤, 부모님께서 ‘이런 일과 관해서 전문적으로 일하는 법률가’로 소개시켜 주신 한 중년의 남자가 원룸에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보니 그 사람은 개종사업가 임모씨와 함께 일하는 박모씨였습니다.

박씨는 오자마자 저를 향해 비아냥거리기 시작하며 너 같은 학생들을 많이 봐왔으니 네가 어떻게 할 줄도 다 안다면서 빨리 개종프로그램 동의서에 사인을 하라고 했습니다.

원래 프로그램을 받을 생각도 없이 억지로 만나게 된 것이고, 처음 보는 사람을 대하는 박씨의 태도 또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저는 그냥 박씨를 대답 없이 쳐다보기만 했습니다. 게다가 부모님이 식사를 주지 않은 지 일주일이 넘었던 때라서 몸도 마음도 너무 지쳐 있었습니다. 제가 아무 말이 없자, 박씨는 자신도 바쁜 사람이니 할 말 없으면 다섯을 세고 일어나겠다며 방에서 나갔고, 부모님께선 아들이 프로그램을 들을 마음이 생기면 다시 연락드리겠다고 하시며 죄송하다고까지 하셨습니다.

박씨가 나간 후에도 감금은 계속되었고, 저는 납치와 감금까지 시키며 법망을 피해서 암암리에 이뤄지는 개종프로그램을 들을 마음이 전혀 없었습니다. 또한 사랑하는 부모님께서도 개종 사업가들의 꼭두각시가 되어 제 말을 도저히 듣지 않아 대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에 그저 기회가 되면 그곳으로부터 도망가야겠다는 마음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의 감시가 소홀해진 틈을 타서 경찰에 신고를 부탁드리는 쪽지를 만들어서 원룸의 화장실 창문 밖으로 던졌고, 그 쪽지를 발견한 주민의 신고로 그 원룸에서 16일만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저는 법치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의 엄연한 국민으로서, 국민의 자유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당하게 된 사건은 전혀 그렇지않음을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헌법 20조 제 1항에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가 있다’고 명확히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개종 사업가들은 이러한 인권을 무시하고 부모님을 조종하여 납치와 감금을 시키면서 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개종 사업가들이 부모님을 방패 삼고 법망을 피하기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너무나도 억울하고 분합니다.

그 사건으로부터 벗어난 후로도 약 두 달간, 저는 밤이면 밤마다 잠이 들 때면 다시 납치를 당하는 악몽에 시달렸고, 주변 환경에 대한 공포증이 생겨서 혼자서는 밖을 나가지도 못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가족의 화목은 완전히 무너져버렸습니다.

저는 강제개종프로그램의 명백한 피해자이며, 개종사업가들이 종교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배를 채우는 사기꾼들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이 돈벌이를 위해서 한 사람의 사랑하는 가족들을 방패 삼아 움직이는 모습을 더더욱 용서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을 조종하여 더러운 불법행위를 저지르는 개종사업가들이 처벌받지 않고 있기에 저와 같은 개종프로그램의 피해자들이 실제로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이후로도 계속해서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인권이 보장되어야 하는 대한민국에 나타나고 있는 불법적이고 비인간적인 개종프로그램이 더 이상은 발생하지 않도록 철폐시켜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화목하게 지내왔던 저희 가정에 불신을 싹트게 하고, 가족과의 행복을 부서뜨린 개종사업가들은 반드시 한국사회에서 사라져야만 합니다. 지금도 그들은 법망을 피해 암암리에 다른 가정의 행복을 부서뜨리고 인권을 유린하는 불법을 행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피해자들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을 보호해 주시기를 대한민국의 정부와 사법부에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