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에이브럼스도 맞아 (CG) (출처: 연합뉴스)
주한미군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에이브럼스도 맞아 (CG) (출처: 연합뉴스)

국내서 한국인으로는 처음

접종자 얼굴과 이름은 비공개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주한미군에서 복무하는 한국군 병사인 카투사(KATUSA) 등이 31일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았다.

주한미군 사령부는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백신 접종에 동의한 한국인 의료 요원들과 카투사 병사들에 대해 미군 기지에서 모더나 사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다만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때문에 한국인 접종자들의 얼굴과 이름은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앞서 전날 국방부는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주한미군 측에 ‘한국인 접종 허용’ 입장을 전달하면서 ‘자발적 접종’ ‘접종자 명단 한국 정부에 제공’ 등을 조건으로 달았다.

또 “주한미군 내 한국인 접종자에 이상 반응이 발생하면 미군 병원에서 치료와 처치를 받도록 했다”면서 “이후 미국 보건부의 보상 프로그램을 통해 인과관계 입증을 전제로 피해 보상 제기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는 앞으로 카투사 외에도 연합사단본부, 한미연합사령부, 공군구성군사령부, 주한미군에 근접한 위치 내 임무를 수행하는 기타 인원 등도 접종 대상에 포함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