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신천지 다니는지 확인한다며

억지로 차 태워 이단상담소로

도착한 곳은 기독교 기성교회

경찰 출동해 구출돼… 쉼터로”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개종 피해자들이 개종을 강요당하며 신체의 자유를 빼앗겼다고 분노하면서도 한 가지 호소하는 게 있다. 강제개종을 위해 납치나 감금 등을 행한 당사자인 가족에게는 죄가 없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피해자를 납치하고 감금할 계획을 세운 게 아니라 개종목사가 개입해 개종을 시키지 않으면 큰일이 벌어질 것처럼 불안‧공포감을 조성하고, 갖은 비방과 혐오‧증오의 말로 선동을 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같은 말을 들은 가족들은 피해자와의 대화를 거부한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은 무조건 이단상담소로 끌고 가 개종 프로그램을 강요하기보다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고 싶다고 호소한다. 지난 2013년 강제개종을 경험했던 류미경(가명, 광주광역시)씨도 마찬가지였다. 다음은 류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제가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2013년 11월 29일 겪은 강제 개종 프로그램 피해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또 저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개종프로그램이 있기 전까지는 저희 집은 한 달에 한 번씩 가족 여행을 할 만큼 아버지께서 가족끼리의 화목함을 중요하게 여기셨고, 제 주위 친구들도 저희 집을 부러워할 정도로 너무나 화목한 집안이었습니다.

사건 당일 저는 평소처럼 학교 수업을 마치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고, 아버지도 평소처럼 일하러 다녀오신다며 집에서 나가셨습니다. 하지만 잠시 후 일을 나가신다던 아버지는 제가 전에 다녔던 A교회 목사 3명과 함께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할 말이 있으니 거실로 나오라고 하셨습니다. 당황한 저는 무서웠지만 순순히 거실로 나왔고 목사 3명은 누군가의 제보에 제가 신천지교회에 다닌다는 것을 들었다며 아버지와 목사님은 저를 믿지만, 제보가 온 이상 꼭 확인해봐야 한다며 저에게 ‘이단 상담소’에 가자고 강요하였습니다.

몇 번의 실랑이가 있었고 저는 아버지와 따로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고, 아버지와 단둘이 방안에서 울며 억울하다고 어떻게 20년 이상 지켜본 제 말이 아닌 1년도 보지 않은 목사 말을 들을 수 있냐며 가고 싶지 않다고 호소했습니다. 아버지는 이미 목사의 말을 확신하며 제 의견 따위는 듣지도 않고 저를 믿는다면서도, 이단 상담소에 가서 확인해보자는 모순된 말을 하며 억지로 저를 데려가려고 하였습니다.

아버지와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목사가 빨리 가야 한다며 아버지를 재촉하였고 제가 거부하자 아버지와 목사들이 하나 되어 저를 둘러싸며 억지로 밖으로 끌고 나가 차를 태웠습니다.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한참 이후 도착한 곳은 B교회라는 곳이었고, B교회 간사 박모씨가 저를 맞이하였습니다.

B교회 안으로 들어가자 박씨는 자신이 예전에 신천지 다녀봐서 자기와 몇 마디 말만 하면 다 안다며 신천지교회에 다니는 것을 확인하겠다며 추궁했습니다.

제게는 ‘네’ ‘아니요’로만 대답할 것을 강요하였습니다. 저는 계속해서 밖으로 나가겠다고 내보내달라고 왜 이곳에 있어야 하냐고 물었지만, 박씨는 코웃음을 치며 제가 신천지 교회에 다니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나갈 수 없다며 나가고 싶으면 인정하고 프로그램 받고 나가란 말만 되풀이 하였습니다.

개종 프로그램을 받고 있던 중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하였고, 저는 필사적으로 여기서 나가고 싶다고 소리치며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A교회 목사들은 저를 나가지 못하게 둘러싸며 막았고, 아버지는 흥분하여 제 멱살을 잡고 질질 끌며 폭언을 하였습니다.

경찰들은 저를 격리시키려 하였지만, B교회 전도사 여모씨가 제 팔을 붙잡으며 나가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그러나 경찰의 제지에 저는 가까스로 격리되었습니다. 저는 경찰에게 쉼터에 가고 싶다고 요구하였고, 다행히 경찰은 제 의견에 따라 저를 쉼터로 이동시켜 주었습니다.

개종목사의 거짓말에 속아 자녀를 납치, 감금한 부모님에게는 죄가 없습니다.

돈벌이를 목적으로 개종사업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언론과 대한민국 정부와 사법부는 진실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종교 사기꾼 개종목사들을 하루 속히 처벌하여 대한민국 인권이 바로 서게 하고, 피해자들의 원한을 풀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들이야말로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서도 이단 중에 최악질 이단이라 하여 쫓겨난 자들입니다. 법치국가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자들이 법을 이용하여 활개를 치고 있다는 사실에 저는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디 어느 교단 누구가 아니라 종교와 신체의 자유가 보장된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맘 편히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