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1남 4녀 단란한 가족이었는데

개종목사 개입으로 신뢰 바닥

목사 말만 듣고 강제개종 준비

 

직장‧학교도 못다니게 만들고

연주단원‧강사‧사업 다 하는데

가족에겐 비정상인으로 비방”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자신이 겪어보지 못한 일에 대해 알고자 할 때는 보편적으로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는 그 분야에 대해 많이 안다는 것을 전제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전문가가 전문가답지 못하면 문제가 생긴다. 전문가라고 하는 이들의 편견이 고스란히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앙’과 ‘믿음’이 결부되는 종교계 안에서는 전문가 자신이 특정 종교를 갖고 있다면 이러한 편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더군다나 선민사상이 강한 기득권 기성교회 소속이라면 자칫 ‘선민사상’이 발동해 신 종교나 소수 종교에 대해 일방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게 사실과 증거를 갖춘 비판이 필요한 이유다. 일부 현상을 확대해 일반화해버리는 오류도 범해선 안 된다.

강제개종 피해자들은 기독교에서 전문가로 평가되는 이들이 강제개종 프로그램 과정에서 행하는 전문가답지 못한 행동을 지적한다. 강제개종을 위해 가족들을 선동해 납치를 하게 만들고, 멀쩡하게 직장과 학교에 다니며 사회생활을 하는 피해자의 일상을 파괴한다는 이유에서다. 문화예술 특기를 살려 왕성한 활동을 해온 임기철(가명, 대구광역시 중구)씨도 자신의 강제개종 피해사례를 밝히며 이같은 문제를 꼬집었다. 다음은 임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저는 1남 4녀의 가정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3학년 때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환경은 어려웠지만 5남매가 서로 의지하며 사랑하며 어머니와 함께 행복하게 살아온 가정이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후 아버지 없는 아이들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저와 누나들은 누구보다 바르고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며 서로를 챙겨주고 밀어주며 힘을 주며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삶을 살아가는 가운데 저는 정말 세상에서 잊을 수 없는 너무나도 큰 충격적인 일을 겪었습니다.

바로 강제 개종 프로그램입니다.

평안하고 화목하게 살아가던 가족들이 저를 이단 사이비에 빠져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다고 하며, 사회불구자로 만들어 버리고, 온 가족이 비정상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이렇게 저를 믿지 못하고 의심하던 중 세상에 태어나 지울 수 없는 큰 사건을 겪게 된 것입니다.

2014년 2월 19일 집에서 저는 잠을 자고 있을 때 어머니, 누나, 매형들이 사전에 개종목사의 지시에 따라 전날부터 납치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제가 잠을 자는 사이에 핸드폰, 지갑, 차 키를 숨겨놓았습니다.

그 후 새벽 5시경 방에서 자는 저를 둘째 매형이 팔을 붙잡아 깨웠습니다. 무엇 때문인지 영문도 모른 채 일어난 저에게 다짜고짜 가족여행을 가지고 하며 어머니와 첫째 누나와 매형, 넷째 누나와 매형까지 다 새벽부터 와서 여행가기를 준비해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제게는 옷을 입고 준비하라며 개종 프로그램에 데려 가기위해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일어나서 정신을 차리고 주변을 살펴보니 머리 위에 있던 핸드폰과 책상 위에 있어야 했던 지갑과 차 키가 없어져 있었습니다.

제가 이 새벽에 무슨 여행을 가냐고 난 안 갈테니 가족들끼리 다녀오라고 애기하던 중 방 밖에서 듣고 있던 큰 매형과 누나, 어머니께서 큰소리로 ‘시끄럽고 빨리 나갈 준비하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할 수가 없어 먼저 씻고 나가기로 했습니다.

집을 나가기 전 그날 직장 일정인 초등학교 수업과 레슨 그리고 대학교 음악프로그램 대학원 등록 마지막 날임을 알리고, 얘기를 해봐야 하고 등록금 납부 및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핸드폰을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가족들은 제 말을 무시하며 차를 타고 가면 차에서 전해주겠다고 얘기를 하였습니다.

저는 당장 아침에 학교 수업을 가야하는 입장이었지만 자신들도 저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사업장을 2박 3일간 문을 닫고 왔다며 무단으로 직장을 가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아파트 지하 4층으로 내려가니 제 양쪽 팔을 둘째 매형과 넷째 매형이 연행하듯 감싸서 자신들의 차가 아닌 렌트한 차인 회색 스타렉스 뒷좌석 가운데 앉게 하였습니다. 저는 그 당시 매형들에게 팔을 놓으라고 하였지만 양쪽에서 제가 도망갈 것이라 생각하여 더 세게 잡으며 강제로 차에 태웠습니다.

저는 그 상황에서 이 모든 것이 문득 강제개종 목사의 지시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저에게 이러한 행동을 단 한 번도 하지 않았던 가족들이 정상적으로 학교생활과 직장생활을 하고 있던 저를 납치했다는 게 이상했습니다. 강제개종 목사가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을 강제로 주입시켜 개종 프로그램을 시키기 위해서 가족을 이용해 저를 사회불구자, 곧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어 가족이 가족을 믿지 못하게 만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차에 납치되어 저는 수성IC로 고속도로를 타면서 부산 A교회로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2박 3일간 그곳에서 가족여행을 왔다는 걸 빌미 삼아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을 강요당했고 그 자리에서 저는 듣고 싶지 않고 그 자리를 나가고 싶었지만 지갑, 핸드폰, 차와 열쇠도 없었기에 그곳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초등학교 수업을 가지 못한다고 어머니께서 대신 얘기해주신다고 하셨지만 얘기를 하지 않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아무런 조치가 없어 수업을 하지 못하게 되었고, 저는 무단결근이 되었습니다. 본인들이 다니고 있는 교회(교단)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가족을 이용하여 강제로 납치하고 감금하여 학교생활, 직장생활을 못하게 하고 가족을 믿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과연 목회자로서 할 행동인지 강제 개종목사에게 묻고 싶습니다.

이렇게 저는 2박 3일 동안 오전 9시부터 17시까지 A교회에서 가족들과 함께 강제개종프로그램을 받게 되었고 그들은 저를 이단 사이비에 빠진 한심한 인간으로 만들어갔습니다.

시간이 지나 강제개종 프로그램의 마지막 날이 되었고 원래 가족이 원하던 뜻대로 되지 않자 어머니께서는 그곳에서 더 프로그램을 받아야 한다고 하셨지만, 매형들과 누나들의 직장 일로 더 이상 함께 듣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 그곳을 빠져나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일 후로 저는 가족들에 대한 불신이 더 심해졌습니다. 어머니와 누나들은 그 3일 동안의 강제 개종프로그램의 시간이 짧았다며 저에게 1년 동안 프로그램을 더 받아보라고 강요하였습니다. 1년 정도 지난 후까지도 어머니와 누나들은 강제 개종목사에게 한번씩 프로그램을 받으며 목사들이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아들이자 동생인 저를 믿지 못하고 볼 때마다 안산과 구리에 있는 개종프로그램상담소를 가자고 합니다.

저는 이러한 행동에 지난번 사건과 같이 저를 언제 또 납치할지 두려운 마음에 집 근처에 위치한 자취방을 스스로 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개종목사는 사이비 집단의 지시로 집을 나간 것이라고 가족들에게 계속 부추겨서 가족 간의 믿음과 사랑을 깨뜨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족들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다시 부모님집으로 들어갔으며 가족들은 사이비 집단에 빠지면 사회생활도 하지 않고 모든 돈을 거기에 바친다고 생각하여 2014년 가을에 제 명의로 된 모든 통장을 어머니 명의로 바꾸었지만 믿지 않으셨고, 그 통장을 돈도 다 찾아 쓰시고는 저에게 매달 생활비를 요구했습니다.

이후 기독교 방송의 ‘신천지’ 왜곡, 편파방송으로 인해 또다시 가족들이 저를 믿지 못하고 이상한 종교집단에 빠져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만들어갔습니다. 가족의 신뢰는 사라져 버린 지 오래되었습니다.

저는 이 사건이 있기 전까지 대학교 음악프로그램 대학원을 잘 다니고 있었고, 한 초등학교 인턴강사로 재직 중이였으며, 대구 한 중학교 강사로, 대구문화재단 선정 신진예술가로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했습니다.

사건 이후에도 중요무형문화제 연주단 단원, 대구 한 여자중학교 강사, 대구문화재단 프로그램과 사업 등에 선정돼 프로그램 및 연주를 했습니다. 또 각종 문화예술 단체에서 우리나라 문화예술발전에 있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누가 보더라도 정말 열심히 사회생활하며 굉장히 열심히 사는 저를 가족들 및 저를 알고 있는 지인들에게 마치 이상한 사이비 종교에 빠져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강제개종프로그램 목사들이 만들고 있습니다.

제가 만나는 사람은 이단에 빠진 사람들이고, 제가 가는 모든 곳은 사이비 종교시설이라 생각하며, 공연하고 연주하는 곳은 사이비 종교에서 주최해 저를 이용한다고 강제 개종목사들이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생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사회에서 정말 열심히 생활하며 살아가고 있었던 저는 강제개종 프로그램 목사들로 인하여 현재 너무나도 치욕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꿋꿋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종교의 자유가 있고 개인의 인권이 보장되는 이 대한민국에서 이런 일이 생겨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여 불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강제 개종프로그램을 하지 못하게 그들을 처벌하도록 강력히 호소하는 바입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