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에선 입장차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저축은행 비리사태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실시 여부가 주목된다.

한나라당 장제원·원희목 의원 등 16명은 20일 “서민을 울리고 공정사회에 역행하는 저축은행 사태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검찰의 엄정하고 강력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혜인출 및 정보제공자, 저축은행 관리대상자, 사외이사 혹은 감사진 등은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검찰의 수사결과가 국민의 정서에 반하거나 응분의 수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 등을 통해 국회 차원에서 엄정한 응징을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한나라당이 국정조사 추진을 꺼낸 데에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의혹을 해소하고, 악화되는 부산의 민심을 달래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다. 앞서 한나라당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 수사가 마무리되고 결과가 미흡하면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도 국정조사 추진에는 이견이 없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20일 “예금이 묶여 있는 30만여 명 서민의 재산 손실을 어떻게 하면 최소화할지에 대한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서 “저축은행이 새로운 관치금융으로 부실을 키워가는 일을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변인은 19일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저축은행 부실화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국정조사 추진 성사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럼에도 국정조사 추진에 대한 세부내용에선 여야 간 입장이 다소 갈린다. 한나라당은 선(先) 검찰 수사 후(後) 국정조사 추진에 무게를 실었다. 반면 민주당은 청와대가 저축은행 부실을 보고받았음에도 이를 덮었다며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27일 전체회의를 열고 저축은행 부실사태 등에 대한 현안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