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오전 광주 광산구 도산동 한 아파트 옥상에서 공무원이 공군 전투기 이착륙 소음을 측정하는 현장 조사를 참관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지난달 23일 오전 광주 광산구 도산동 한 아파트 옥상에서 공무원이 공군 전투기 이착륙 소음을 측정하는 현장 조사를 참관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국토부, 제3차 공항소음방지·주민지원 중기계획 마련

2025년까지 4천억원 투입… 지역과 상생 전략 수립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공항 주변 주민들의 항공기 소음 피해를 줄여주기 위해 방음시설 100% 설치하는 등 2025년까지 소음 대책사업에 4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3차 공항소음 방지 및 주민지원 중기계획(2021∼2025)’을 28일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선제적 소음관리 전략을 마련한다. 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소음량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공항별 관리목표를 설정한다. 소음저감 효과가 큰 저소음 항공기의 조기 도입 촉진, 심야시간대 고소음 항공기의 운영을 억제하는 등 선제적 소음관리 정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소음대책사업으로 설치하는 방음시설은 2025년까지, 냉방시설은 2030년까지(2025년까지 84%) 100%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민지원사업의 규모도 현재 매년 100억원 수준에서 최대 150억원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사업 대상도 확대할 계획이다.

공항이 주변지역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공항 기능과 주민지원사업을 연계한 상생발전 방안도 마련된다. 공항 주변지역에서의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지원체계 마련을 통해 소음피해 지역의 주거활력을 높이고, 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거지 인근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능동형 소음저감 기술 관련 연구개발(R&D)도 추진할 방침이다.

제3차 중기계획에 따라 소음대책사업비 등의 추진을 위해 5년간 총 4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사업에 필요한 재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조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태병 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은 “공항소음으로 인한 사회적인 갈등을 줄이고, 공항 주변에서 소음피해를 겪는 주민들이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