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손선국 기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단군신화를 보면 쑥과 마늘에 대한 신비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기 위해 환웅에게 쑥과 마늘을 받아 먹었다는 설이 그것이다.

환웅은 천제(天帝)인 환인의 아들로, 천부인 3개와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신단수 밑에 내려와 신시(神市)를 베풀었다. 그는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을 다스렸으며, 웅녀와 결혼해 단군을 낳았다고 한다.

여기서 ‘웅녀(熊女)’는 여자 곧 사람이 되기 전, 곰이었음을 알 수 있다. 곰은 100일간 환웅이 준 쑥을 먹던 중 삼칠일(21일) 만에 사람이 되어 환웅과 결혼하는 영광을 얻은 반면 호랑이는 환웅이 준 마늘을 먹었으나 인내가 부족해 사람이 되지 못했다.

웅녀가 환웅과 결혼해서 낳은 단군왕검은 당고(唐高; 중국 고전인 상서에 나오는 성군 중 하나) 즉위 50년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했다.

단군은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고 주나라 호왕이 즉위한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의 임금으로 봉한 뒤 아사달로 돌아와 숨어서 산신(山神)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

짐승을 사람 되게 했던 전설 속의 ‘쑥과 마늘’은 예로부터 나쁜 것을 물리친다고 믿어왔다. 또 동물적인 존재에 영성(靈性)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