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내년 1월부터 금융소비자의 개인신용평가 기준이 등급에서 점수로 바뀐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 금융업권에서 신용등급제를 신용점수제로 전면 전환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기존 1~10등급으로 나눠 적용했던 신용평가가 1~1천점으로 세분화되는 것이다. 지난해 1월부터 5대 시중은행에 시범 적용해오던 것을 내년부터는 나머지 은행, 보험, 여신전문회사 등 전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한다.

개인신용평가회사(CB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가의 점수만 산정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등에 제공한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해 자신의 신용도를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회사는 정교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지 않고 금융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카드발급과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중금리 대출 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 기준 등 법령상 신용등급 기준도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된다. 카드발급 기준의 경우 기존 6등급 이상에서 내년에는 나이스평가정보 신용점수 680점 이상 또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 576점 이상으로 바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