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납치당하지 않으려 발버둥

장정 4명 달려들어 폭행해

밧줄에 묶이고 재갈 물려져

강제개종 프로그램 장소로”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한국 기성교회의 특성으로 타종교인들이 꼽는 특성 중 하나가 배타심이다. 특히 유일신을 믿는 보수 기독교인들이 다른 신을 믿는 타종교인들에게 강요하다시피하는 무리한 전도도 지적돼왔다.

또 기성교단들이 몇몇 교단을 이단으로 정하고 이들에게 차별적인 행태를 하는 것도 한국 개신교에서 유독 두드러지는 특성이다.

이러한 배타적인 기독교 문화가 강제개종이라는 인권유린적인 문화를 낳았다. 그리고 강제개종 피해자들은 폭행, 납치, 감금 등 불법적인 요소가 가득한 강제개종이 우리 사회에서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에 분노를 금치 못했다.

김연희(가명, 여, 대구광역시 남구)씨도 호소문을 통해 부당하다고 호소했다. 다음은 김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호소합니다.

힘든 마음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써내려가며 저의 억울함을 호소하오니, 이 글에 귀 기울여주십시오.

강제개종 프로그램으로 차마 인간으로서 받기 힘든 모욕과 치욕을 당하면서 부당함을 표현할 수도 없는 그런 가슴 아픈 사연을 안고 글을 올리오니, 저의 호소에 귀 기울여 주시고, 다시는 이런 가슴 아프고, 어처구니없는 일로 가정이 파탄되고 상처받는 청년들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십시오!

강제개종 프로그램. 무엇을 개종하는 것이며, 그것도 강제로 한다는 말입니까. 엄연히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 강제로 프로그램에 끌려가서 폭행당하고, 납치당하고, 인권유린을 당해야 하는 치욕을 겪어야 했는지요.

저의 의사와 상관없이 진행된 강제개종 프로그램으로 인해 저는 마음의 상처와 정신적 충격을 받았고, 일상생활조차 하기 힘들었습니다.

지난날을 생각하니 너무나도 억울하고 답답하여 이렇게 호소하는 바입니다.

제가 강제개종 프로그램에 끌려간 이유는 단지, 한국기독교 연합기관에서 이단으로 규정한 교단에 속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만으로, 저를 강제로 납치하여 부산으로 끌고 갔습니다.

기성교단 단체들이 세운 이단대책위원회 소속 목사들의 불법 강제개종 프로그램은 화목했던 우리 가정을 파괴하고 짓밟았습니다. 개종 프로그램을 자행하는 목사는 저희 어머니에게 사주하여 자기가 말한대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저는 평소와 같이 귀가를 하였는데, 가족들은 강제로 핸드폰을 빼앗았고, 집 근처에 숨어있던 사람들이 신발을 신고 집으로 들이닥쳤습니다. 그 순간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짐작하고, 저는 몸부림치며 맨발로 밖으로 뛰쳐나왔으나 밖에서 대기하고 있던 사람들이 저를 붙잡고 놔주질 않았습니다.

몸 싸움을 하며 저항을 하자, 장정 4명이 폭행을 하고, 저의 양팔, 양다리를 잡아 차의 뒷자석에 강제로 넣었습니다. 차문이 닫히지 않도록 발로 저항하며, 살려달라 살려달라는 외침을 듣고 누군가 경찰에 신고해 주기를 바라며, 최대한의 발악을 하며 버티어 보았지만, 사람들은 저를 욕하며, 미쳤느냐 소리 지르지 말고 조용하라며 발로 저를 걷어차며 차문을 닫았습니다.

차 안에서도 제가 저항하지 못하도록 양손과 양다리를 밧줄로 묶고, 입에 재갈을 물려 꼼짝 못하게 했습니다. 저는 살아생전 처음으로 납치를 당하여 그 순간 너무나 무서웠습니다. 차 안에서도 계속하여 가만히 있으라고, 무슨 수작을 부리면 죽인다라고 위협하였습니다.

강제개종 프로그램 현장에 가서 프로그램을 받지 않겠노라, 개종상담 요청서에도 사인을 하지 않았고, 납치는 불법이다, 자유롭게 해달라, 나가게 해달라, 핸드폰을 달라하였지만 묵묵부답이었습니다.

저는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거부하였으나 저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저는 소리를 치며, 개종 프로그램을 받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가족들은 저에게 귀신들렸다고 하면서 정신병원에 입원시켜야 한다고 말하며, 미친 사람처럼 취급하였습니다.

가족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개종목자에게 사주를 받은 것이어서 저는 그 사실에 너무 화가 나서 개종목자를 붙잡고, 강제개종 프로그램에 대한 부당성을 수차례 항의했습니다. 개종목사는 이 사람은 개종을 시킬 수 없다고, 돌아가라고 하여 그 끔찍한 곳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지금도 떠오르는 그 시간들은 제겐 일생일대의 가장 끔찍한 기억들입니다.

집으로 온 후, 몇일간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그 사건들을 생각할 때마다 두려움과 무서움, 억울함과 분노에 울기도 했고, 언제 또 끌려갈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많이 받았습니다.

가족들이 개종목자로 인해 갖게 된 저의 신앙에 대한 오해와 불신으로, 저는 가족들과 아물기 힘든 깊은 갈등 속에 있습니다. 다시는 이런 경험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처럼 이러한 일들이 더 이상 자행되어서도 안 됩니다.

강제개종 프로그램으로 인해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저와 저희 가족들의 아픔을 외면하지 말아 주십시오. 도대체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강제개종 프로그램’이란 말입니까.

제발, 간절히 호소드립니다.

우리 강제개종 프로그램 피해자들의 억울함과 답답한 심정을 헤아려 주시고, 이 모든 불법행위를 적극적으로 파헤쳐 범법자인 강제 개종프로그램을 시키는 개종목사라는 존재들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을 통해 강제 개종프로그램 피해자들이 대한민국에서 안심하고, 자유로운 신앙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호소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