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은 20일 '이익공유제'와 관련, "시장친화적인 실행모델을 찾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21세기경영인클럽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현재 연구팀들이 이익공유제 달성에 가능한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 중에서 더욱 시장친화적인 모델을 찾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실행모델을 세우고 나서도 이를 강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기업이 자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동반성장위는 앞으로 항목별 지표를 통해 56개 대기업의 동반성장 성적을 평가하게 돼있다. 그 성적의 좋고 나쁨에 따라 정부의 차별화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는 정책방향은 다 알려진 사실이다.

정 위원장은 이익공유제의 구체적인 실행 모델을 예로 들며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미국 방송사와 스포츠업계는 '판매수입공유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협력기업들이 수입을 모두 공유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또 "총매출에서 총비용을 뺀 이익을 공유하는 '순이익 공유제', 연초 설정한 목표이익보다 더 많은 이익을 달성하면 초과분을 나눠 갖는 '목표초과이익공유제'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판매수입공유제는 이익배분이 큰 만큼 위험부담도 크고, 목표초과이익공유제는 위험은 적지만 협력사에 돌아가는 몫도 줄어들 수 있다"며 "이처럼 모델마다 장단점이 있어 실제 적용할 때에는 산업별로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반성장위 관계자는 "논의 과정에서 얘기가 나왔던 모델들을 예로 든 것으로, 이 모델 중 하나를 적용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며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업종별로 가장 적절한 모델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