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에서 야간 통행 금지가 시작된 후 텅 빈 다리에서 전차가 운행하고 있다. 체코 정부는 28일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 59분까지 전국 통행 금지를 실시했으며 출근하는 사람과 집에서 500m 이내에서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출처: 프라하=AP/뉴시스)
체코 프라하에서 야간 통행 금지가 시작된 후 텅 빈 다리에서 전차가 운행하고 있다. (출처: 프라하=AP/뉴시스)

신규확진자 1만명 상회해 1월10일까지 봉쇄조처 강화

체코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을 막기 위해 27일부터 생필품을 파는 상점 외에 모든 상점을 닫는 전면봉쇄에 들어간다.

오후 11시부터였던 통행금지 시간은 오후 9시부터로 앞당겨진다.

얀 블라트니 체코 보건장관은 23일(현지시간) 코로나19의 추가 확산과 입원을 막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이같이 봉쇄 조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체코 정부는 이를 위해 정부 위험 지수를 최고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전날 체코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달 6일 이후 처음이다.

체코는 이미 바와 레스토랑 문을 닫았다. 이번 봉쇄조처 강화로는 미용실과 생필품이 아닌 물건을 판매하는 상점 등이 추가로 문을 닫게 됐다. 슈퍼마켓의 문은 열지만, 생필품만 판매할 수 있다.

야간 통행금지 시간은 오후 11시에서 오후 9시로 앞당겨지며, 모임은 가족 외에 2명까지만 가능하다.

종교행사는 자리의 10%만 채운 채 거행할 수 있으며, 스키 리프트 운행은 중지된다.

학교는 1∼2학년을 제외한 전 학년이 원격수업을 한다.

체코 정부는 봉쇄강화 조처를 내년 1월 10일까지 적용한 뒤 추가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베를린=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