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콜 ‘오드 아담한 가전’ 4종. (제공: 해피콜)
해피콜 ‘오드 아담한 가전’ 4종. (제공: 해피콜)

주방업계 다양한 제품 출시

“소형가전 시장, 꾸준히 성장”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1인 가구 증가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집밥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형가전 판매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생과 살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가전도 주목받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1인 가구는 614만 8000가구로 2015년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시대에 1인 가구 맞춤 소형 생활용품이 주목받는 이유다.

◆주방기업, 다양한 소형가전 출시

쿠쿠전자는 최근 꼭 필요한 양만 조리해 음식 낭비 없이 한끼 식사를 즐기는 에코족이나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담 밥솥’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싱글족이나 신혼부부에 최적화된 초소형 밥솥으로 최대 취사 용량이 단 1인분인 점이 특징이다. 끼니 때마다 딱 필요한 양 만큼의 밥이 빠르게 취사 돼 혼자서 많은 양의 밥을 짓는 부담을 줄이고 언제든지 갓 지어 따뜻하고 건강한 집밥을 먹을 수 있다.

쿠쿠전자는 지난해 11월 3인용 에그밥솥에 이어 올해 2인용 마시멜로 미니밥솥, 1인용 소담밥솥을 연달아 출시하며 초소형 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3인 이하 초소형 밥솥의 1~10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하며 소형 밥솥 매출을 견인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쿠쿠전자 관계자는 “올해 1~2인 가구에 최적화된 초소형 제품으로 소형 밥솥 라인업을 확장하며 업계 내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매출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타깃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더욱 세밀하게 파악해 개발된 초소형 밥솥은 코로나 19로 인한 집밥 열풍 및 지속 증가하는 1인 가구 영향으로 꾸준한 성장이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쿠쿠전자 1인용 ‘소담 밥솥’. (제공: 쿠쿠전자)
쿠쿠전자 1인용 ‘소담 밥솥’. (제공: 쿠쿠전자)

주방용품 기업 해피콜도 1인 가구를 겨냥한 1구 인덕션레인지·믹서·전기주전자·토스터로 구성된 ‘오드 아담한 가전’ 4종을 선보였다. 20~30대가 주를 이루는 1인 가구 공략을 위해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했다.

오드 아담한 가전 4종은 어떤 주방에도 잘 어울리도록 무채색에 원·직선 형태로 깔끔하게 디자인했다. 제품 출시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채널인 오늘의집, 29CM, 텐바이텐, 비이커 등의 채널에서 먼저 선보였다.

박소연 해피콜 대표는 “내년 상반기 ‘오드 아담한 밥솥’도 출시해 소형가전 사업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위생·살균 우선”…전해수기 급부상

코로나19 영향으로 위생과 살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해수기가 필수 생활용품으로 급부상했다.

그 중에서도 바우젠의 전해수기는 1~2인 전용 사이즈의 제품이 있어 공간 차지가 적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다. 수돗물을 용기에 담고 사용 용도에 따라 1분 혹은 3분간 가동하면 살균과 탈취가 가능한 전해수를 만들 수 있다.

스마트 제어 기술로 식품의약안전처 기준 살균수 적정 농도 200ppm 이내의 전해수가 만들어진다. 200ppm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작동이 멈춰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

루루벨의 셀워터 샤워기는 대중목욕탕이나 피부과 등 위생과 청결 때문에 방문이 어려운 부분을 해소해준다. ‘물은 첫 번째 스킨케어’라는 슬로건답게 일반 필터 샤워기들과 차별점이 크다. 루루벨이 독자 개발해 세계 최초 국제 특허 등록한 셀워터 기술은 패키지 제품에 포함된 버블 부스터를 통해 모공 속 노폐물 제거 효과가 높은 마이크로버블을 생성한다. 뷰티 디바이스로써 겨울철 보습, 각질 등 피부 관리도 가능하다.

기존 제품 대비 40% 이상 크기를 줄인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 웰스더원 등은 1인 가구에 공간 활용도가 높아 주목받고 있다.

렌털업계에 따르면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는 10월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판매량 2만대를 넘어섰다. SK매직 역시 지난달 정수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10%가량 증가했다. 코로나19 시대에 개인 방역의 중요성에 맞춰 자기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각종 살균 장치를 적용했다.

바우젠 전해수기. (제공: 바우젠)
바우젠 전해수기. (제공: 바우젠)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