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0.12.2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0.12.23

아스트라제네카만 확보한 한국

백신의 안전성 따진다는 정부

부작용 8건 보고된 화이자 대신

3상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수입

코로나 청정국도 충분한 백신 확보

“정부‧여당 백신 확보 의지 없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 문제와 K방역 실패를 지적하는 언론에 대해 “일부 언론은 과장됐거나 왜곡된 보도를 서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상대적으로 잘 해왔지만 야당과 일부 언론은 근거 없는 괴담과 왜곡된 통계까지 동원하며 국민의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1년 가까이 사투를 계속하는 방역 당국과 의료진을 허탈하게 하고 생명의 위험까지 무릅쓰고 치료제 개발에 매달려온 연구자들의 사기를 꺾을 것”이라며 “야당과 일부 언론은 이제라도 자제하며 책임 있는 자리로 돌아와 주시기를 바라고 당 차원에서 사실을 근거로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날(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도 “요즘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을 넘나들고 미국과 영국 등에서 백신 접종 소식도 전해진다”며 “그러자 야당과 언론이 정부의 방역 정책에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부정확한 보도로 국민의 불안을 키우고, 국민과 정부를 이간하는 것은 방역에 혼란을 가중하고 민생안정을 방해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일각에서는 일부 언론의 왜곡 보도와 잘못된 통계 인용은 비판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일부의 예를 가지고 백신 확보 문제와 K방역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차단하려는 것은 자칫 언론의 자유를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최근 확진자가 1000명대로 발생하고 병상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야당과 언론에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발언도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뉴어크=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차기 대통령 당선인이 21일(현지시간) 델라웨어 뉴어크 소재 크리스티애나케어 병원에서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고 있다. 2020.12.22.
[뉴어크=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차기 대통령 당선인이 21일(현지시간) 델라웨어 뉴어크 소재 크리스티애나케어 병원에서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고 있다. 2020.12.22.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요즘 백신 때문에 걱정들이 많은데 아마 백신에 있어서도 그동안 그 백신을 생산한 나라에서 많은 재정지원과 행정지원을 해서 이제 백신을 개발했기 때문에 그쪽 나라에서 먼저 접종이 되는 것은 그것은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백신 생산국이 아니기에 백신 확보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는 싱가포르, 뉴질랜드, 호주, 이스라엘 등 백신 생산에 참여하지 않은 국가들도 연내 접종이 가시화된 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현재 정부는 4400만명 분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만 최소 1000만명 분을 계약한 상황이다. 화이자(2000만회), 모더나(2000만회), 얀센(400만회) 백신의 경우 아직 계약을 확정 짓지는 못했다. 도입 시기 역시 불분명한 상황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내년 2월 75만명 분만 들어온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하지만 임상 3상 실험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연내 사용 승인과 생산조차 불투명하다.

백신의 안전성 지켜보고 접종해도 늦지 않다는 정부의 태도 또한 문제로 지적받고 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미국과 영국에서 총 8건의 부작용이 보고됐다. 44만명이 접종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다. 백신의 안전성이 확보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외에도 OECD 국가 중 미국(153.7%), 칠레(139.3%), 이스라엘(137.6%), 일본(119.9%), 멕시코(119.2%), 스위스(97.5%)는 인구수 대비 한국보다 더 많은 백신을 선점했다.

OECD 비회원국으로 대상을 넓히면 우즈베키스탄(110.3%), 네팔(92.9%), 인도(85.4%) 도미니카공화국(71.1%) 등도 한국보다 인구 대비 확보량이 많다.

이를 두고 의료계에서는 백신 생산국이라도 자국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정부가 선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섰으면 백신 접종을 일찍 할 수 있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백신 확보에 실패한 정부‧여당이 언론과 야당에 ‘공포를 조장하지 말라’는 주장에 어이가 없었다”며 “우리 당은 예산안 편성 시기부터 백신 확보를 위한 예산을 넣어야 한다고 촉구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야당이 강하게 요구하지 않았다면 정부‧여당은 나중에 예산이 부족하다며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했을 것 같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법(공수처법) 개정안의 반에 반이라도 신경을 썼다면 이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