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저축 금융브로커 영장
이용호씨 보해저축 거액대출 조사

(서울 광주=연합뉴스) 수조원대 금융비리를 저지른 저축은행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관계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는 불법대출 등 7조원대 금융비리가 드러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정관계 로비를 맡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금융브로커 윤모씨를 체포, 18일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씨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의 특수목적법인(SPC) 사업을 운영하면서 거래처에서 10억원 이상을 받아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윤씨를 체포해 혐의사실을 확인, 이날 오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건설회사 임원 출신인 윤씨는 김양 부산저축은행그룹 부회장의 측근으로 불법대출과 회계관리에 깊숙이 개입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3월 검찰의 공개수사가 시작되기 직전 잠적했다.

윤씨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이 120개의 위장 SPC를 통해 부동산 개발 등 투기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허가나 부지매입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외로비 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윤씨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천문학적 규모의 금융범죄를 저지르면서도 수년간 업계 1위로 승승장구했던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밝히기 위한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보해저축은행 비리를 수사 중인 광주지검은 이른바 `이용호 게이트'의 장본인 이용호(수감)씨가 이 은행에서 거액을 대출받은 사실을 파악하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 것을 전해졌다.

이씨는 G&G그룹 회장으로 1999~1998년 계열사 자금 680억원을 횡령하고 보물선 발굴사업 등을 미끼로 주가를 조작해 250억원의 차익을 챙긴 혐의로 2001년 구속기소됐으며, 당시 수사과정에서 정치인과 검찰 간부, 국가정보원, 금감원 관계자 등이 연루된 사실이 드러나 `이용호 게이트'로 비화됐다.

광주지검 특수부는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이씨를 최근 광주교도소로 이감해 보해저축은행의 불법.부실 대출과정에 개입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