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2.1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2.18

이낙연 “검찰 개혁 지속하겠다”

민평련 “징계 불복 매우 부적절”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이 ‘정직 2개월’ 처분을 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상대로 불복 소송에 나선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윤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이 국민의 우려를 받는 잘못된 의식과 문화를 시정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국민의 검찰로 발전하도록 개혁을 지속하겠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지금의 진통을 극복하고 더 공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이쯤 되면 윤 총장은 인간적, 도의적 부끄러움을 알고 스스로 물러나는 게 도리”라며 “대통령과 끝까지 가보겠다는 것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는 용기가 아닌 객기다. 인간적으로 몹쓸 일”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검찰을 지키는 길이 아니라, 검찰을 더 수렁으로 빠뜨리는 일”이라며 “윤 총장에게 진짜 필요한 용기가 부끄러움을 부끄러움으로 받아들이는 용기라는 것을 빨리 깨닫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 중 하나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도 나섰다. 이들은 윤 총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민평련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총장은 검찰개혁을 막아서는 문지기 역할을 내려놓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선의 공무원이라면 징계에 대한 소명 절차를 진행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 최대 권력기관인 검찰의 수장이 검찰총장의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재가까지 내려진 징계에 불복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더 이상 정치 검찰로 혼란을 부추기지 말아야 한다. 공직자로서의 본분을 다해야 한다”며 “지금은 검찰당이 아닌 ‘국민의 검찰’을 위해 검찰총장으로 징계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당은 반발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도 잘못하면 탄핵을 당하고 처벌까지 받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이 내린 처분이 잘못됐다고 법원에 시정을 구하는 것이 어떻게 대통령과 싸우자는 것이냐”며 윤 총장을 옹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