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정부가 지난 16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를 대전 대덕지구에 유치한다고 발표하자 영남권은 이를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경북도는 이날 논평에서 “수일 전부터 난무했던 과학벨트 대전 결정 기사는 신공항 발표 전 사전 정보 흘리기식 행태와 유사했다”며 “결국 우려했던 대로 과학벨트 입지 선정이 정치논리와 지역 이기주의에 좌우됐다”고 비판했다.

지난 13일부터 단식 중인 김관용 경북지사는 “건설 중인 경주 방폐장과 울진 신원전을 반납할 의사가 있다”며 “이를 반납하고 과학벨트 입지 평가기준의 불공정성에 대해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전했다.

또 “수도권 비대화를 조장하는 접근성 지표를 내세우고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를 같은 잣대로 비교하는 등 평가기준의 불공정성에 대한 소송을 진행하기 위해 변호사의 자문을 마친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경북도당 위원장인 이인기 의원은 지난 15일부터 국회의원회관 1층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며 이번 결정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지역 유치를 공동 추진해온 경북도와 울산시, 대구시는 성명서 발표를 통해 “부적정한 평가지표와 불공정한 입지평가방식 등을 이유로 이번 결정은 원천 무효”라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시의회도 규탄성명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도 정치논리로 지역민의 소망을 철저히 외면하더니 이번 과학벨트 입지 선정도 650만 시도민을 무시하는 행태”라며 “정치논리와 나눠 먹기 식의 입지선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학벨트 포항권 유치협의회는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접근성과 비교 대상의 단위 등 선정기준이 편파적”이라며 “정보공개 요구, 행정소송, 헌법소원 등 모든 합법적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시민들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대구 서구에 사는 송준달(62, 남) 씨는 “국가 정책을 결정할 땐 경제성 등을 따져 공정하게 해야 하는데 정치적 논리를 앞세우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신공항 문제도 그렇고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