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경주의 월성원전 1호기를 놓고 수명연장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들이 이에 반대하며 월성 1호기 앞바다에서 보트를 타고 해상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 경주환경운동연합)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일본 원전사고로 민심이 불안한 가운데 경북 경주의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중수로형 원전인 월성 1호기는 설계수명이 30년으로 내년 11월이면 기한이 끝나 조치가 불가피하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는 월성 1호기의 10년 운전 연장을 위해 2009년 12월 교육과학기술부에 안전성평가 보고서를 제출한 상태다.

원자력 관련 규제기관과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내년 하반기에 수명연장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은 수명연장을 반대하며 월성 1호기의 조기폐쇄를 주장하고 있다.

경주환경운동연합 이상홍 간사는 “일본처럼 중대사고가 일어날 경우 월성 1호기는 시설이 많이 노후화됐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취약하다”고 우려했다.

현재 월성 1호기는 압력관 교체 공사를 위해 가동을 중지한 상태다.

2009년 4월부터 가동을 정지하고 압력관 교체와 함께 기타 주요 설비에 대한 대규모 설비 개선 작업에 착수해 올해 3월 공사를 완료했다.

월성 1호기는 오는 7월 중순 가동 재개를 앞두고 있다.

압력관은 핵분열이 일어나는 곳으로 천연우라늄 연료와 냉각재인 중수가 들어가는 중수로 원전의 핵심 설비다.

이 간사는 “수명연장 여부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이 시점에서 1호기 재가동은 이면적으로 수명연장을 하겠다는 말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한편 지난 17일 최양식 경주시장은 과학벨트 입지선정이 대전 대덕지구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과 원전 건설, 방폐물 반입을 중지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