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S 제도 안내 리플릿. (제공: 안전보건공사) ⓒ천지일보 2020.12.16
MSDS 제도 안내 리플릿. (제공: 안전보건공사) ⓒ천지일보 2020.12.16

[천지일보=김가현 기자] 유해·위험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노동자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정부가 노동자의 건강장해를 유발하는 화학물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사업주 및 노동자의 이해를 돕고 원활한 제도 안착을 위하여 MSDS 제도 안내 동영상 및 리플릿을 제작·배포했다.

이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전부 개정돼 물질안전보건자료(이하 MSDS) 작성 주체 및 항목 등이 변경되고, 제출 의무 및 비공개 승인 조항 등이 신설돼 2021년 1월 16일 시행됨에 따른 것이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s)란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설명서로써 화학물질의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응급조치요령, 취급 방법 등 16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산안법 개정으로 ▲MSDS 대상 물질을 제조·수입하려는 자는 제조·수입 전에 유해·위험한 화학물질의 명칭과 함유량을 담은 MSDS를 작성해 공단에 제출해야 하고 ▲영업비밀을 사유로 화학물질의 명칭과 함유량을 MSDS에 기재하지 않으려는 경우,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승인을 받아 대체명칭 및 대체함유량으로 기재해야 한다.

기존에는 대상화학물질을 양도·제공받는 자에게만 MSDS를 제공하고, MSDS의 구성성분 항목에 화학물질 명칭 등을 사업장에서 자의적으로 영업비밀로 판단하여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었다.

이에 노동자의 알 권리가 제약되고, 정부가 유통되는 화학물질 현황을 파악하여 직업병을 예방하고 대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연구원은 이와 같은 내용의 새로운 MSDS 시행제도를 안내하는 동영상(2종) 및 리플릿을 제작했으며, 공단 화학물질정보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채널명: 안전보건공단 안젤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재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 “이번 리플릿 및 동영상이 개정된 MSDS 제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MSDS 제출 및 대체자료 기재 심사제도가 원활히 이행되도록 연구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공단은 제출된 MSDS를 기반으로 화학제품 데이터를 구축·분석해 추후 화학물질 관리 정책 수립 등 산업 재해 예방에 활용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