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강피연)는 17일 서울경철청 앞에서 강제개종교육의 불법 피해 사례를 알리고 개종교육 방지를 촉구하기 위해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 제공)

강피연, 정부 측에 인권유린‧가정파괴 불법성 강력히 호소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강피연)는 강제개종교육의 잇단 불법 피해 사례를 알리고 개종교육 방지를 촉구하기 위해 정부 및 서울 곳곳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피연 회원들은 지난 13일 청와대, 지난 16일 서울대법원에 이어 17일 서울경찰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한 인권유린 및 가정파괴의 불법성을 강력히 호소했다.

기자회견문에는 “대한민국은 헌법상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임에도 일부 몰지각한 개종목사에 의해 ‘강제개종교육’이 자행되고 있는 것은 개탄스러운 현실”이라고 말했다.

강제개종교육 피해자들은 가족들이 자신들의 손발에 수갑을 채우거나 수면제를 먹여서 또는 넥타이로 목을 졸라 기절시킨 상태에서 납치하고 감금했다고 증언했다.

이들은 “좁은 공간에 감금당한 채 갖은 폭언과 폭행을 당했고, 개종목사들에게 종용당한 가족들과 생이별을 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개종교육을 받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신병원에 감금되고, 심지어 둔기로 머리를 때려 숨진 사건도 있다.

임은경(35, 여, 광주 북구) 씨는 “지난 2007년 8월경에 남편에 의해 개종교육에 강제로 끌려갔다. 당시 뱃속에는 6개월 된 아기가 있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24시간 2박 3일간 딱딱한 의자에 앉혀서 교육을 받게 해 죽을 만큼 힘들었다”고 분개했다.

장현숙(36, 여, 경남 창원) 씨는 “어머니 생신이라서 고향에 내려오라는 오빠의 말을 들었지만 후에 이상한 낌새를 눈치 채고 안 가겠다고 우겼더니 사지를 모두 붙잡고 강제로 개종교육 장소에 감금시켰다”고 말했다.

선보영(28, 여, 광주 북구 두암동) 씨는 “고향집이 개종교육장소로 바뀌어 감금됐다”며 “당시 그 상황을 생각하면 살이 떨리고 불안해서 죽을 것 같다. 살면서 이런 고통은 한 번도 느껴보지 못했다”고 눈물을 글썽였다.

이들은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심각한 강제개종교육이 자행되고 있음에도 경찰이 쉬쉬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강피연 회원 박상익(32, 남, 경기도 과천) 씨는 “경찰들조차 일반 가정사 문제로 치부하고 있어 정부는 강제개종교육의 실태를 분명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며 “목사들이 가족들을 사주해 강제로 개종교육을 가담토록 하는 행위는 불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의 개종목사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에 소속된 자들이며 피해자들이 속한 곳을 ‘이단’이라 규정해 피해자 가족들에게 돈을 받아 개종상담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시민들도 강제개종교육의 부당함을 인정하며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톨릭 신자인 이재신(27, 남,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동) 씨는 “강제개종교육을 처음 들어보지만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며 “우리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있다. 강제개종교육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의아해했다.

정정숙(가명, 52, 여, 서울 강남구 서초동) 씨는 불교에서 개신교로 개종한 지 15년 이 됐다. 정 씨는 “나는 감리교지만 가족은 장로교다. 우리는 교리가 다르지만 전혀 불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방송이나 전단지로 강제개종교육 사건을 많이 접했지만 볼 때마다 엄연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신앙은 교회와 서로 싸우고 다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이어가는 것”이라며 강제개종교육이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유한귀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강제개종교육에 대해 “잘 모르겠다. 처음 듣는 말”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