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직접 주재

“불가피할 경우 과감하게 결단”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확산에 대해 “모든 방역 역량과 행정력을 집중해 코로나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절체절명의 시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높이는 것은 마지막 수단”이라며 “중대본에서는 그 경우까지 대비해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고,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 과감하게 결단해 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도 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국면”이라며 “3단계 격상으로 겪을 고통과 피해는 상상하기조차 힘들다. 이제 K방역의 성패를 걸고 총력으로 대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방역은 위기 순간에 더욱 강했다. 우리의 방역 시스템의 강점을 백분 활용하여 단기간에 코로나 확산세를 꺾는데 집중해 주기 바란다”면서 “우리 방역기술과 방식,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할 때다. 진단검사, 역학조사, 확진자 격리와 치료 등에서 우리가 가진 방역 역량을 최대한 가동한다면 지금의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신속하고 광범위한 검사로 코로나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날 수도 있지만 감염자를 최대한 신속하게 찾아내고, 확산의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 확산을 빠르게 억제하는 근원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역학조사 지원인력 긴급 투입, 임시선별진료소 설치, 검사량 확대와 신속항원조사 등 특단의 대응조치가 여기에 맞춰져 있다”며 “코로나 전파 속도를 능가하는 빠른 검사, 선제적인 방역으로 코로나를 단기간에 제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합심해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확보에도 더욱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전담 병원을 지정해 1000개 이상의 병상을 우선 확보하였고, 생활치료센터가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다”며 “민간 의료기관과 기업 등도 병상과 의료진, 생활치료센터 등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그에 대해 충분히 보상할 것이다. 또 정부는 민간의 기여를 잘 알려서 국민들이 감사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