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청년임팩트 하모펀드 결성총회 행사는 김경수 지사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결성총회, 투자 후보기업의 투자제안 발표 순서로 진행하고 있다.(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12.9
경남청년임팩트 하모펀드 결성총회 행사는 김경수 지사 인사말을 시작으로 결성총회, 투자 후보기업의 투자제안 발표 순서로 진행하고 있다.(제공=경남도)ⓒ천지일보 2020.12.9

청년 임팩트 투자펀드 결성총회, 연내 투자 착수
투자처가 같은 지역인 임팩트 펀드는 전국 처음
하모펀드 규모 22억원, 3년간 창업기업에 투자
김경수 지사 “청년들의 경제적 성공사례 나와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19일 하모펀드(경남 청년 임팩트 투자펀드) 결성총회를 개최했다. 하모펀드는 긍정의 감탄사인 경상도 사투리 ‘하모’에 하고자 하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펀드라는 뜻을 담고 있다.

출자기관과 투자처가 모두 동일 지역으로 구성되는 사회가치투자 펀드(임팩트 펀드)로 전국에서 첫 번째 사례이다. 결성총회에는 펀드에 출자한 지자체, 도내 금융기관, 공기업 및 민간기업 그리고 펀드 공동운용사인 엠와이소셜컴퍼니,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등 각 기관의 대표자가 참석해 규약과 사업 계획을 승인하고 수탁은행을 선정했다.

하모펀드의 규모는 22억원이며, 향후 3년간 지역자원과 사회적 가치에 기반해 창업하고자 하는 도내 청년 지역가치 창작자(로컬크리에이터)와 사회적가치 기반 창업기업(소셜벤처)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결성총회에 이어 투자후보기업의 투자제안 발표가 진행됐다. 공유를 위한 창조 박은진 대표는 거제시에서 유휴공간을 활용한 커뮤니티와 공유공간을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다음으로 통영시 소재 ‘웰피시’ 정여울 대표가 재고 수산물을 고부가가치 간편식이나 가공식품으로 제품화하는 사업에 투자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투자기관 및 운용기관의 대표자들이 사업 계획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 지사는 “처음이어서 갖는 부담도 있겠지만 이 펀드가 어떻게 되느냐가 앞으로 사회적 가치, 또 청년 임팩트 펀드 활성화에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청년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그 자체로도 의미 있지만, 이를 통해 경제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면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꿈을 실현하는 경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하모펀드와 투자기업의 성공을 기원했다.

하모펀드는 '공유를위한창조'와 '웰피시'에 대해 연내에 투자를 집행함으로써 본격적으로 투자에 착수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