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합 상생 목표’ 내부적 경쟁으로 한계 봉착할 수도

[천지일보=김충만 기자] 지난 4월 25일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한국노총 위원장 공동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두 위원장이 합동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것은 우리나라 노동계를 이끌고 있는 양 노총의 본격적인 공조를 의미해 정치권은 물론 경제계, 노사 관계 등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번 공조가 갖는 의미는 크지만 ‘잘못된 만남’으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현장에선 통상임금 지급 기준 문제로 노사갈등을 빚었던 전주지역 버스회사 7곳에서 기존 한국노총 소속 노조원 중 일부가 민주노총 노조를 만들어 노노(勞勞) 갈등을 빚고있다.

한화호텔 리조트를 둘러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사이의 갈등도 복수노조 시대에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밖에 없는 현재 상황을 말해준다.

민주노조 조합원 홍모(46) 씨는 “현재 현장에서 양 노총의 조합원들이 분열되는 것은 사업장마다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일”이라며 “복수노조가 시행되는 7월부터는 노노 간 갈등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까지 서로 물밑 작업 중이지만 복수노조가 시행되면 노조 정책싸움이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양 노총의 공조는 화합과 상생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론 경쟁으로 인해 한계에 봉착할 수 밖에 없다는 전망도 일고 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가 양 노총의 노조법 재개정 요구와 관련해 “시행도 해보기 전에 노조법 재개정을 요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단정하고 있어 양 노총의 경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장 7월부터 복수노조제가 시행되면 전주 시내버스 파업과 같이 양노총이 갈등하는 사업장이 늘어나면서 양 노총의 공동 전선에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커질 전망이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복수노조 설립을 두고 노조별 태스크포스(TF)팀을 가동하며 대기업과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조설립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복수노조를 둘러싼 현장의 노노 갈등이 심화돼 6월 총 투쟁과 7월 복수노조 시행을 앞두고 갈 길이 만만치 않을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