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서비스·가공식품물가 상승세 지속..정책대응 강화"

(서울=연합뉴스) 정부는 쌀, 돼지고기, 계란, 콩 등 9종의 식품을 물가관리 특별 점검품목으로 선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임종룡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물가안정대책회의에서 "쌀, 돼지고기, 계란, 콩, 고등어, 오징어, 참외, 수박, 딸기 등 9개 품목에 대한 집중적인 가격안정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들 품목을 이번 주부터 특별점검품목으로 선정해 수급동향을 주간 단위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쌀이 중요하다"며 "오는 19일 정부비축물량의 추가 공매를 실시하는 등 쌀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정부보유물량을 지속적으로 방출하겠다"고 덧붙였다.

현 물가상황에 대해서는 "5월 물가는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 국제유가·원자재가격 하향압력 등 일부 긍정적인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어 임 차관은 "물가여건 측면에 여러 긍정적 조짐에도 불구하고 인플레 기대심리와 원가부담 증가의 영향으로 외식비 등 개인서비스 요금과 가공식품 가격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이 부문에 대한 정책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최근 리뉴얼 등으로 가격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가공식품은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조사하는 한편, 소비자단체를 통해 고급제품과 기존제품의 상품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편법 가격인상 여부도 점검할 것"이라며 "공정위가 소비자단체 5곳을 선정해 점검하는 데 필요한 예산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진입규제 개선방안도 8월 중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임 차관은 "공정위를 중심으로 보건의료·문화관광·방송통신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진입규제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3단계 진입규제 개선방안을 6월 중 발표하겠다"며 "업태별·단계별 유통구조 등을 지식경제부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8월 중에 종합 대응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물가 안정을 위한 외식비, 지방공공요금 등 4대 과제도 차질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임 차관은 "행정안전부가 지방공공요금의 가이드라인을 오는 30일까지 마련할 계획"이라며 "지방공공요금이 부문별로 과도하고 집중적으로 오르지 않도록 행안부가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관리해나가고, 중앙정부가 지자체별 물가관리 평가를 시행하는 한편 지방물가종합관리 시스템도 8월부터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